마스크팩은 얼굴 모양에 맞추어 제작된 시트를 이용하여 피부에 다양한 영양분과 수분 등을 공급할 수 있는 화장품 종류이다. 마스크팩은 기능에 따라 수분 공급, 미백, 노화방지, 리프팅, 진정 등의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마스크팩은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축축하게 젖은 형태로 밀봉되어 판매되며, 세안 후 10~20분동안 얼굴에 붙여 영양분과 수분을 흡수한 뒤에 떼내는 방식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마스크팩 브랜드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0년 9월 25일부터 2020년 10월 25일까지의 마스크팩 브랜드 빅데이터 7,005,736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9월 브랜드 빅데이터 7,589,131개와 비교하면 7.6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마스크팩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마스크팩 브랜드평가지표에는 신제품런칭센터의 브랜드에 대한 채널 평가도 포함되었다.
2020년 10월 마스크팩 브랜드평판 순위는 메디힐, AHC, 닥터자르트, 설화수, 은율, 프리메라, 차앤박, 리더스, 아비브, 듀이셀, 시드물, 센텔리안24, 듀이트리, 맥스클리닉, 구달, 미구하라, 리리코스, 더마토리, 셀더마, 홀리카홀리카, 제이엠솔루션, 다자연, 더마픽스, 메르셀, 코스더블유, 안나홀츠, 퍼스트랩, 아이샤드, 메디앤서, 그뤼너씨 순으로 분석되었다.
마스크팩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메디힐 마스크팩 브랜드는 참여지수 394,173 소통지수 312,618 커뮤니티지수 227,4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4,27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987,121과 비교하면 5.35% 하락했다.
2위, AHC 마스크팩 브랜드는 참여지수 299,052 소통지수 340,144 커뮤니티지수 196,6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35,851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740,811과 비교하면 12.83% 상승했다.
3위, 닥터자르트 마스크팩 브랜드는 참여지수 159,003 소통지수 257,172 커뮤니티지수 179,6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5,822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701,169와 비교하면 15.02% 하락했다.
4위, 설화수 마스크팩 브랜드는 참여지수 35,276 소통지수 313,011 커뮤니티지수 221,5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9,81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34,709와 비교하면 10.22% 하락했다.
5위, 은율 마스크팩 브랜드는 참여지수 33,696 소통지수 211,951 커뮤니티지수 148,6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4,254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79,293과 비교하면 119.8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0월 마스크팩 브랜드 분석결과, 메디힐 마스크팩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마스크팩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9월 브랜드 빅데이터 7,589,131개와 비교하면 7.6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04% 하락, 브랜드소통 1.31% 하락, 브랜드확산 12.6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마스크팩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9월 25일부터 2020년 10월 25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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