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7월 1일부터 2020년 8월 1일까지의 예능인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31,278,24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예능 방송인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과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을 측정했다. 지난 7월 예능인 브랜드 빅데이터 31,405,228개와 비교하면 0.40% 줄어들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서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737,753 미디어지수 435,303 소통지수 727,303 커뮤니티지수 796,04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96,40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999,732보다 34.84% 상승했다.
3위, 김신영 브랜드는 참여지수 362,820 미디어지수 204,633 소통지수 233,452 커뮤니티지수 287,8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88,757 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34,806보다 103.58% 상승했다.
4위, 장도연 브랜드는 참여지수 352,013 미디어지수 276,814 소통지수 219,483 커뮤니티지수 211,30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59,61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66,253보다 0.62% 하락했다.
5위, 송해 브랜드는 참여지수 538,016 미디어지수 127,027 소통지수 155,430 커뮤니티지수 100,58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1,05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01,084보다 53.23% 상승했다.

이어 "예능방송인 2020년 8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링크분석을 보면 '고생하다, 모델하다, 후원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싹쓰리, 놀면뭐하니, 런닝맨'가 높게 분석됐다. 유재석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73.04%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예능방송인 50명인 유재석, 박나래, 김신영, 장도연, 송해, 안정환, 이영자, 조세호, 강호동, 팽현숙, 이수근, 김종국, 이상민, 이광수, 이효리, 송지효, 박명수, 김성주, 안영미, 김희철, 김숙, 이경규, 노홍철, 김종민, 양세형, 서장훈, 김구라, 유희열, 정형돈, 지상렬, 전현무, 김준현, 최양락, 신동엽, 하하, 송은이, 김준호, 차태현, 지석진, 김용만, 문세윤, 윤종신, 남희석, 양세찬, 유병재, 김영철, 박미선, 김국진, 이휘재, 김병만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