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샴푸 브랜드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0년 6월 27일부터 2020년 7월 27일까지의 샴푸 브랜드 빅데이터 21,200,727개를 분석했다. 지난 6월 샴푸 브랜드빅데이터 22,155,659개와 비교하면 4.3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샴푸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샴푸 브랜드평가지표에는 브랜드채널 평가, 브랜드에 대한 평판리스크, 브랜드 마케팅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샴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아베다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485,225 소통지수 440,105 커뮤니티지수 365,29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0,62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543,713와 비교하면 16.39% 하락했다.
2위, 앙방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393,241 소통지수 553,090 커뮤니티지수 249,5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95,836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273,871와 비교하면 6.13% 하락했다.
3위, 닥터그루트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473,984 소통지수 391,060 커뮤니티지수 210,4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75,479로 분석됐다. 닥터그루트 브랜드는 샴푸 브랜드평판 분석에 새롭게 포함됐다.
4위, 쿤달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370,647 소통지수 490,455 커뮤니티지수 187,86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48,968 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193,360와 비교하면 12.10% 하락했다.
5위, 인셀덤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178,943 소통지수 349,970 커뮤니티지수 517,90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46,816로 분석됐다. 인셀덤 브랜드는 샴푸 브랜드평판 분석에 새롭게 포함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샴푸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6월 27일부터 2020년 7월 27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