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립스틱은 입술에 색조와 질감을 주기 위해 바르는 화장품이다. 화장에서 눈화장과 더불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제품이다. 립스틱이라는 말은 20세기에 생긴 말이다. 이 명칭으로 불리기 이전에는 보통 프랑스어 인 루주(Rouge)라 불렸다. 색상과 제형이 굉장히 다양하여 선택의 폭이 넓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립스틱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한 평판조사를 했다. 30개 립스틱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0년 6월 16일부터 2020년 7월 16일까지의 립스틱 브랜드 빅데이터 14,189,66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브랜드와 관계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0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15,263,855개와 비교하면 7.0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립스틱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커뮤니티 노출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와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립스틱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맥 립스틱 브랜드는 참여지수 711,962 소통지수 792,307 커뮤니티지수 741,89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46,165가 됐다. 지난 2020년 6월 브랜드평판지수 1,675,222 와 비교하면 34.08% 상승했다.
2위, 입생로랑 립스틱 브랜드는 참여지수 599,639 소통지수 368,883 커뮤니티지수 588,00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56,523 가 됐다. 지난 2020년 6월 브랜드평판지수 1,485,064 와 비교하면 4.81% 상승했다.
3위, 샤넬 립스틱 브랜드는 참여지수 533,250 소통지수 402,018 커뮤니티지수 563,05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98,324 가 됐다. 지난 2020년 6월 브랜드평판지수 1,599,947와 비교하면 6.35% 하락했다.
4위, 디올 립스틱 브랜드는 참여지수 226,904 소통지수 264,200 커뮤니티지수 409,8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00,923가 됐다. 지난 2020년 6월 브랜드평판지수 1,084,727 와 비교하면 16.94% 하락했다.
5위, 헤라 립스틱 브랜드는 참여지수 149,722 소통지수 246,900 커뮤니티지수 304,160 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0,781가 됐다. 지난 2020년 6월 브랜드평판지수 771,885와 비교하면 9.2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립스틱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6월 16일부터 2020년 7월 16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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