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소비자 호감도가 가장 높은 업체는 '티몬'으로 드러났다.
6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가 쿠팡, 위메프, 티몬 등 이커머스 3개사를 대상으로 2월18일 31번째 확진자 발생 전후 4개 SNS(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의 정보량을 조사한 결과 쿠팡이 한단계 더 도약한 것으로 조사됐다.
쿠팡의 경우 1월1일부터 2월17일까지 48일간 4개 SNS 정보량은 2만9,465건이었으나 2월18일부터 3월31일까지 43일간 정보량은 5만608건으로 2만1143건 71.75% 급증했다. 5일이나 짧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관심도는 크게 늘어난 것.
위메프는 1.1~2.17 사이엔 2만498건이었으나 2.18~3.31엔 1만4842건으로 5656건 27.59% 급감했으며 티몬 역시 같은 기간 6965건에서 5012건으로 1953건 28.04% 크게 줄었다.
3개사의 관심도 점유율도 동반 급변했다.
쿠팡은 1.1~2.17 점유율이 51.76%였으나 2.18~3.31엔 71.82%로 20.06%P 높아졌다.
반면 위메프는 같은 기간 36.01%에서 21.06%로 14.94%P 하락했으며 티몬은 12.23%에서 7.11%로 5.12%P 급락했다.
4개 SNS의 1분기 전체 관심도 점유율을 보면 쿠팡이 8만73건, 62.86%, 위메프가 3만5340건 27.74%, 티몬이 1만1977건 9.40% 순이었다.
이들 3사의 1분기 호감도를 살펴본 결과 관심도가 가장 낮은 티몬이 호감도는 가장 높아 눈길을 끌었다.
티몬의 긍정률은 17.59%로 3사중 가장 높았으며 부정률은 위메프에 이어 두번째로 낮았다.
쿠팡과 위메프는 긍정률보다 부정률이 소폭 높았지만 3사 모두 중립률이 75~87%에 이르렀다. 이들 3사에 대해 호감이나 비호감을 나타내기보다는 유보적인 태도를 취하는 소비자가 압도적으로 많았다는 뜻이다.
연구소 한 관계자는 "쿠팡은 다른 2개사와 달리 연관 키워드로 '택배'와 '배달'이 상위에 배치된 점을 고려할때 코로나19라는 급박한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빠른 배송을 원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