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대한민국 인구 수(약 5170만명, 통계청 기준)를 고려하면 5명중 1명은 나만의냉장고 앱을 다운로드했거나 사용하고 있는 셈인 것이다.
GS25가 지난 2011년 처음 선보인 나만의냉장고 앱은 특허 받은 기술력인 보관 기능에 더해 주문도시락, 각 종 고객 이벤트, 공익 콘텐츠를 담아 현재는 단순한 앱 기능을 넘어 전국 1만3400여곳의 GS25와 고객을 잇는 핵심 모바일 플랫폼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나만의냉장고 앱의 차별화 기능 및 고객 혜택을 더욱 강화해 전국 오프라인 매장 을 확보하고, 모바일에 익숙한 고객들을 오프라인 매장에 연결하는 O2O 전략 채널로 활용할 방침이다.
최근 3년간의 나만의 냉장고 앱 이용자 데이터를 분석해본 결과, 일반 고객 대비 나만의냉장고 앱 이용 고객의 1회 구매 금액이 2.1배 높았으며,월별 평균 방문 횟수는 무려 8.4배나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나만의냉장고 앱 이용 고객은 1+1, 2+1 등 행사 상품을 구매 시 증정 받은 1개 상품을 바로 수령하지 않고 나만의냉장고 앱에 보관했다가 후에 전국 GS25 어디에서든 이용할 수 있다.
GS25는 이렇게 보관된 상품을 다시 사용하기 위해 타 편의점을 방문하기 보다는 다시 GS25를 찾아오는 고객이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 외에도 나만의 냉장고 앱의 다양한 경품 행사, 할인 혜택, 출석 이벤트 등도 GS25의 매장 재 방문율을 높이고 있다.
현재까지 나만의냉장고앱의 이용자는 550만을 넘어섰고 보관, 사용한 증정품의 건 수는 1억1500만건을 넘어섰다.
나만의냉장고 앱의 보관 기능은 GS25가 특허권을 가지고 있어 다른 회사가 따라할 수 없는 차별화된 경쟁력이다.
GS25는 나만의냉장고 앱 누적 다운로드 1천만건 돌파 기념으로 9월 한달 간 경품 100만개, 총 10억원 상당의 역대급 행사를 진행한다.
행사 경품으로는 ▲영국(맨체스터시티 축구 관람티켓+숙박+항공료), 베트남(2박3일, 숙박+항공)등 해외 여행권과 ▲명품 핸드백(입생로랑) ▲순금 코인 ▲전자제품(다이슨 청소기, 액션캠) 등이 있다.
나만의냉장고 앱 가입자가 각 행사 별 상품을 구매하고 GS&POINT를 적립하면 나만의냉장고 앱에 스탬프가 생성되는데, 생성된 스탬프를 모아 응모 버튼을 누르면 이벤트에 참여 할 수 있다. 당첨은 무작위 추첨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외에도 9월 한달 간 모든 나만의냉장고 앱 신규 가입자에겐 ▲빙그레바나나우유 ▲허쉬쿠키앤크림 ▲초코에몽 ▲유어스스누피오렌지주스 ▲유어스스누피사과주스 5종 중 1종을 증정하는 행사를 실시한다.
나만의냉장고 앱은 마케팅 활용 영역을 넘어 공익 캠페인과 사회 공헌 플랫폼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지난해 12월에는 도시락 구매 고객이 GS&POINT를 적립할 경우 나만의 냉장고 앱을 통해 1건당 1천원의 기부를 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모금된 금액은 환경미화원의 동계 용품지원을 위해 쓰여졌다.
나만의냉장고 앱 이용 고객은 기부 스탬프를 누름으로써 간접적으로 기부에 참여할 수 있었고 금액은 GS25가 부담했다.
신학동 GS25 마케팅팀 과장은 “편의점 최초의 모바일앱인 나만의냉장고는 출시 9년만에 누적 다운로드 1천만건을 돌파하는 등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나만의냉장고의 핵심 기능을 지속 발전시켜 단순 앱의 기능을 넘어 GS25의 전략적 핵심 플랫폼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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