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면, 올 1월 소비자 관심도 1위 수성…불닭볶음면 첫 2위 등극

최수아 기자

2026-02-13 08:09:37

신라면, 올 1월 소비자 관심도 1위 수성…불닭볶음면 첫 2위 등극
[빅데이터뉴스 최수아 기자] 올해 1월 농심 신라면이 국내 봉지라면 브랜드 가운데 온라인 소비자 관심도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삼양식품 불닭볶음면이 농심 짜파게티를 제치고 처음으로 2위에 등극했다.

13일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 커뮤니티, 블로그, 카페, SNS 등 다양한 채널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한 결과 이같이 집계됐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농심·삼양식품·오뚜기·팔도 등 주요 식품기업이 시판 중인 라면 제품 가운데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농심 신라면 △삼양식품 불닭볶음면 △농심 짜파게티 △오뚜기 진라면 △오뚜기 열라면 △농심 안성탕면 △농심 너구리 △삼양식품 삼양라면 △오뚜기 진짬뽕 △팔도 틈새라면 △오뚜기 참깨라면 등으로 집계됐다.

분석 결과 농심 신라면이 지난 1월 4만957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라면 브랜드 가운데 관심도 1위에 올랐다.

신라면과 관련해 온라인에서는 ‘신라면 골드’를 중심으로 긍정 평가가 이어졌다.
지난 1월 19일 FM코리아 게시글에서는 신라면 골드를 두고 “맛도리네”라는 짧은 반응이 달리며 호평성 언급이 이어졌다.

1월 24일 한 티스토리 작성자는 신라면 골드를 시식한 뒤 전반적인 맛의 완성도를 높게 평가하는 취지의 후기를 남겼다.

같은달 30일 올라온 또 다른 티스토리 리뷰에서도 조리 후 국물 맛과 식감을 확인하는 과정이 소개되며 제품 경험 기반의 만족도가 공유됐다. 커뮤니티 반응도 확인됐다.

삼양식품 불닭볶음면이 3만3035건의 정보량으로 관심도 2위를 차지했다.

특히 ‘오리지널(근본)’ 제품에 대한 선호가 두드러졌다.

지난 1월 15일 디시인사이드 불닭볶음면 마이너갤러리에서 한 이용자는 불닭볶음면을 개인 순위 1위로 꼽으며 “근본이 제일 맛있음”이라고 평가했다.

SNS에서도 비슷한 반응이 나타났다. 1월 25일 인스타그램 게시물에서는 “요즘 너무 맛있다”는 취지로 제품 만족감을 드러냈다.

농심 짜파게티가 2만3433건의 정보량으로 관심도 3위에 올랐다.

짜파게티를 두고는 생활형 후기가 공유됐다.

지난 1월 7일 다이어트 식단 커뮤니티 ‘지니어트(Geniet)’ 리뷰에서 한 이용자는 회사 동료와 함께 짜파게티를 먹은 경험을 전하며 “오랜만에 먹었는데 맛있더라”는 반응을 남겼다.

이밖에 오뚜기 진라면(7,888건), 오뚜기 열라면(6,148건), 농심 안성탕면(3,264건), 농심 너구리(3,090건), 삼양식품 삼양라면(2,889건), 오뚜기 진짬뽕(2,699건), 팔도 틈새라면(2,351건), 오뚜기 참깨라면(1,907건) 순으로 뒤를 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최근 국내외에서 상승세를 타고 있는 불닭볶음면이 오랫동안 2위를 지켜왔던 짜파게티를 밀어내고 조사 이후 처음으로 2위에 등극함으로써 상위권 판도에 지각 변동이 일어났다"고 전했다.

최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