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청년들, '찾아가는 배민라이더스쿨' 성료…고객 관심도↑

이태영 기자

2025-10-22 14:47:32

전주·대전·부산·대구서 배달·안전교육 시행…200여명 라이더 참가

지난 10월 14일 부산남부운전면허시험장에서 배민라이더들이 찾아가는 배민라이더스쿨 교육을 수료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우아한청년들
지난 10월 14일 부산남부운전면허시험장에서 배민라이더들이 찾아가는 배민라이더스쿨 교육을 수료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우아한청년들
[빅데이터뉴스 이태영 기자] 우아한청년들이 배민라이더스쿨의 전문강의를 제공하는 ‘찾아가는 배민라이더스쿨'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22일 밝혔다.

'찾아가는 배민라이더스쿨'은 남양주 배민라이더스쿨을 방문하기 지역 라이더에게 배민라이더스쿨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출장 서비스다.

이번 프로그램은 부산경찰청, 도로교통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TS)과 함께해 전문성을 강화했다. 지난 9월 23일 전주를 시작으로, 대전(9월 25일), 부산(10월 14일), 대구(10월 16일) 순으로 진행됐으며 200여명의 라이더가 참가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20년 이상의 이륜차 안전교육 경력을 갖춘 전문강사진이 △안전배달 요령 △이륜차 실습교육 △사고사례 분석 △보험료 절약 및 과실비율 산정△이륜차 튜닝 법규 등 현장 라이더들이 어려움을 해소하는 주제로 구성했다. 특히 청각장애 라이더를 배려해 음성 문자 변환 기술을 교육 현장에 적용했다.

교육에 참가한 한 라이더는 "라이더들이 실제로 궁금해하는 내용을 알려줘서 좋았다"며 "실제로 단속을 담당하는 정부기관의 설명을 들을 수 있어 유익했다"고 말했다.
배민라이더스쿨은 국내 유일 이륜차 교육시설로 라이더의 안전운전과 배달서비스 향상을 위해 우아한청년들이 2018년부터 운영해오고 있다. 한국도로교통공단 공동연구에 따르면 "배민라이더스쿨 교육은 수료생의 안전운전 능력을 128% 높인다"는 결과를 입증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보험, 세법, 심폐소생술 등 생활에 도움을 주는 교육도 받을 수 있어 라이더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올 10월 현재까지 배민라이더스쿨의 실누적 교육수료자는 약 2만2000여명이다. 우아한청년들은 올 하반기 270억원 규모의 하남 배민라이더스쿨을 오픈해 연 1만명의 라이더를 수용할 수 있는 이륜차 안전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찾아가는 배민다이더 스쿨이 안전한 배달환경을 조성하는 데 큰 힘이 되었으면 한다"며 "이밖에도 라이더와 소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해 전국 단위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 데이터앤리서치
ⓒ 데이터앤리서치
한편 본지가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올해 9월 우아한형제들 온라인 관심도를 조사한 결과 직전 한 달에 비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가 뉴스·커뮤니티·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 사이트를 대상으로 올해 9월 (2025.09.01.~30) 우아한형제들 포스팅 수를 조사한 결과 총 5845건의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우아한형제들 포스팅 수는 직전 달인 올해 8월(2025.08.01~31) 5289건에 비해 556건 10.51% 증가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9월 동행축제에 참여해 배달의민족에서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했다"며, "이러한 전국 단위 할인 행사로 올해 9월 우아한형제들 고객 관심도가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태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