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26주적금, 누적 개설 계좌수 3000만좌 돌파

한시은 기자

2025-07-10 12:52:23

전 연령층 고루 가입…재가입률 60% 이상

ⓒ 카카오뱅크
ⓒ 카카오뱅크
[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카카오뱅크(대표 윤호영) 26주적금의 누적 개설 계좌수가 출시 7년 여 만에 3000만좌를 돌파했다고 10일 밝혔다. 저축의 즐거움과 함께 다양한 제휴사 혜택을 제공해 온 카카오뱅크의 26주적금이 이제는 모든 고객들의 '일상 속 저축 파트너'로 자리잡은 모습이다.

카카오뱅크는 2018년6월 누구나 소액으로 시작해 부담 없이 적금 만기에 도전하고, 짧은 시간 동안 저축에 대한 습관을 기를 수 있는 26주적금을 선보였다.

카카오뱅크 26주적금의 누적 개설 계좌수는 출시 1년 9개월 만에 500만, 2년 5개월 만에 1000만, 5년 만에 2000만을 달성하는 등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으며, 결국 출시 7년 만에 대망의 3000만 좌를 돌파했다.

26주적금의 등장 이전에는 1년 이상의 기간 동안 기다려야 하는 상품으로 여겨졌던 적금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고객들이 짧은 저축 과정을 통해 성취감과 도전 의식을 느낄 수 있도록 기간을 26주로 단축했다. 실제 26주적금 고객의 재가입률은 6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26주적금 가입 고객의 연령대별 비중은 지난 6월 말 기준 20대 이하 25.5%, 30대 31.2%, 40대 26.3%, 50대 이상 16.9%로 집계됐다. 출시 초기에는 소액 재테크를 선호하는 20, 30대 고객 비중이 높았으나, 다양한 제휴사와의 파트너적금이 출시됨에 따라 40, 50대 고객까지 전 연령대로 고객층이 확대됐다.
성별 비중으로는 여성 고객이 남성 고객보다 2배 가까이 높게 나타났다. 카카오뱅크 전체 고객 중 남녀 비율은 거의 동일한데 반해 26주적금의 경우 여성 고객이 65.9%, 남성 고객이 34.1%로 집계됐다.

'파트너적금'은 은행과 커머스를 결합하는 카카오뱅크만의 대표 상품으로 자리잡았다. 맥도날드, 교촌치킨, 투썸플레이스 등 고객들이 자주 찾는 요식업 브랜드부터 현대백화점그룹, 카카오페이지, GS칼텍스, 홈플러스, 오늘의집 등 다양한 업권의 파트너사까지 제휴하며 총 17개의 '파트너적금'을 출시했다.

카카오뱅크는 "저축의 즐거움과 함께 일상 속 다양한 혜택들을 제공한 결과 3000만 좌가 개설된 서비스로 자리잡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높은 편의성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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