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17일부터 2월 17일까지의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738만9,38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38만3,862개와 비교하면 9.2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영풍, 인탑스, 드림텍, 엠씨넥스, 이엠텍, 캠시스, 버킷스튜디오, 나무가, 파트론, 이랜텍, KH바텍, 하이비젼시스템, 시노펙스, 유티아이, 하인크코리아, 코아시아, 상신이디피, 아모텍, 노바텍, 슈피겐코리아, 엘컴텍, 덕우전자, 아이엠, 알에프텍, 앤디포스, 와이솔, 아모센스, 세경하이테크, 이즈미디어, 코아시아옵틱스 순이었다.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영풍 브랜드는 참여지수 98,050 미디어지수 180,933 소통지수 549,455 커뮤니티지수 423,889 시장지수 2,218,717 사회공헌지수 73,5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44,559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753,126과 비교해보면 5.56% 하락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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