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6월 9일부터 2021년 7월 9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22,257,78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6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2,374,345개와 비교하면 0.52% 하락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생명보험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와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를 포함했다.

2위, 한화생명 ( 대표 여승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15,407 미디어지수 574,939 소통지수 721,129 커뮤니티지수 570,526 사회공헌지수 193,223 CEO지수 277,0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52,23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077,707과 비교하면 17.79% 하락했다.
3위, 신한생명 ( 대표 성대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651,342 미디어지수 267,640 소통지수 589,271 커뮤니티지수 441,133 사회공헌지수 176,400 CEO지수 280,6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06,44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140,499와 비교하면 12.42% 상승했다.
4위, 교보생명 ( 대표 신창재, 윤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528,262 미디어지수 337,376 소통지수 391,117 커뮤니티지수 399,180 사회공헌지수 114,651 CEO지수 542,7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13,28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636,341과 비교하면 12.25% 하락했다.
5위, 흥국생명 ( 대표 박춘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3,793 미디어지수 326,706 소통지수 338,946 커뮤니티지수 396,818 사회공헌지수 36,590 CEO지수 93,9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56,79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326,933과 비교하면 17.32% 상승했다.

이어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2,374,345개와 비교하면 0.52% 하락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78% 상승, 브랜드이슈 3.45% 상승, 브랜드소통 5.26% 하락, 브랜드확산 4.89% 상승, 브랜드공헌 6.21% 상승, CEO평가 13.9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