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5월 16일부터 2021년 6월 16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30,817,82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지난 2021년 5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8,888,672개와 비교해보면 6.68%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위, 대우건설 ( 대표 김형 ) 브랜드는 참여지수 906,240 미디어지수 707,870 소통지수 1,005,784 커뮤니티지수 657,643 사회공헌지수 410,3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87,93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139,746과 비교하면 17.46% 상승했다.
3위, 삼성물산 ( 대표 고정석, 오세철, 한승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451,488 미디어지수 1,042,459 소통지수 1,068,498 커뮤니티지수 412,935 사회공헌지수 433,9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09,361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164,920과 비교하면 7.72% 상승했다.
4위, GS건설 ( 대표 허창수, 임병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8,944 미디어지수 623,591 소통지수 1,044,500 커뮤니티지수 516,699 사회공헌지수 334,9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98,67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328,876과 비교하면 15.88% 상승했다.
5위, 포스코건설 ( 대표 한성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5,520 미디어지수 460,997 소통지수 507,486 커뮤니티지수 354,860 사회공헌지수 609,2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68,09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535,950과 비교하면 28.14% 상승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