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5월 9일부터 2021년 6월 9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22,374,34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5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7,731,734개와 비교하면 26.18% 상승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생명보험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와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를 포함했다.

2위, 삼성생명 ( 대표 전영묵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5,820 미디어지수 611,025 소통지수 999,201 커뮤니티지수 556,978 사회공헌지수 130,247 CEO지수 140,4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53,708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800,462와 비교하면 3.86% 하락했다.
3위, 교보생명 ( 대표 신창재, 윤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492,318 미디어지수 330,291소통지수 367,227 커뮤니티지수 374,054 사회공헌지수 116,976 CEO지수 955,4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36,341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595,526과 비교하면 65.23% 상승했다.
4위, 신한생명 ( 대표 성대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579,999 미디어지수 259,877 소통지수 521,030 커뮤니티지수 422,540 사회공헌지수 77,345 CEO지수 279,7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40,499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514,514와 비교하면 41.33% 상승했다.
5위, 동양생명 ( 대표 뤄젠룽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3,370 미디어지수 172,367 소통지수 298,690 커뮤니티지수 398,898 사회공헌지수 27,775 CEO지수 134,5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75,699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006,645와 비교하면 36.66% 상승했다.

이어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7,731,734개와 비교하면 26.18% 상승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18% 하락, 브랜드이슈 4.29% 상승, 브랜드소통 30.75% 상승, 브랜드확산 94.12% 상승, 브랜드공헌 7.13% 상승, CEO평가 79.5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