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0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2021년 5월 4일부터 2021년 6월 4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9,269,40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지난 2021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9,202,678개와 비교해보면 0.73%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776,474 미디어지수 596,910 소통지수 603,545 커뮤니티지수 622,790 사회공헌지수 109,9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09,70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518,722와 비교하면 5.43% 상승했다.
3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585,532 미디어지수 82,269 소통지수 117,672 커뮤니티지수 62,243 사회공헌지수 16,928 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4,64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803,913과 비교하면 7.55% 상승했다.
4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248,857 미디어지수 147,411 소통지수 200,778 커뮤니티지수 98,442 사회공헌지수 24,7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0,242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665,242와 비교하면 8.27% 상승했다.
5위, 빽다방 브랜드는 참여지수 252,450 미디어지수 58,311 소통지수 96,155 커뮤니티지수 50,144 사회공헌지수 19,0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6,09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40,277과 비교하면 8.1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5월 4일부터 2021년 6월 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