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4월 21일부터 2021년 5월 21일까지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34,331,43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표로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4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6,859,578개와 비교하면 27.82%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우리금융지주 ( 대표 손태승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17,688 미디어지수 1,550,293 소통지수 1,327,631 커뮤니티지수 798,642 사회공헌지수 411,3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05,56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009,655와 비교하면 39.80% 상승했다.
2위, KB금융지주 ( 대표 윤종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98,576 미디어지수 1,053,854 소통지수 1,126,060 커뮤니티지수 524,555 사회공헌지수 564,7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67,82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483,333과 비교하면 56.97% 상승했다.
3위, 하나금융지주 ( 대표 김정태 )브랜드는 참여지수 1,552,675 미디어지수 531,458 소통지수 1,016,086 커뮤니티지수 784,805 사회공헌지수 531,1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16,22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751,302와 비교하면 60.51% 상승했다.
4위, DGB금융지주 ( 대표 김태오 ) 브랜드는 참여지수 620,976 미디어지수 969,742 소통지수 712,903 커뮤니티지수 565,764 사회공헌지수 768,0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37,43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134,084와 비교하면 16.06% 상승했다.
5위, 신한금융지주 ( 대표 조용병 )브랜드는 참여지수 454,739 미디어지수 1,212,446 소통지수 812,935 커뮤니티지수 554,064 사회공헌지수 597,4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31,67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229,497과 비교하면 14.13% 하락했다.

이어 "2021년 5월 금융지주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4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6,859,578개와 비교하면 27.8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7.70% 상승, 브랜드이슈 7.63% 상승, 브랜드소통 83.46% 상승, 브랜드확산 6.06% 상승, 브랜드공헌 20.1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기업과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지수를 발표하고 있다. 이번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신한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하나금융지주, KB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 BNK금융지주, JB금융지주, NH농협금융지주, DGB금융지주 를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