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3~4월 12개 채널 22만 개 사이트 대상 빅데이터 분석

신한카드는 지난 3월 22일 조사에 이어 1위 자리를 수성했다.
12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올 3월부터 4월까지 2개월간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10개 주요 신용카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조사 채널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이다.
분석 대상 카드사는 정보량 순으로 ▲신한카드(대표 임영진) ▲삼성카드(대표 김대환) ▲현대카드(대표 정태영 부회장, 김데이비드덕환) ▲KB국민카드(대표 이동철) ▲비씨카드(대표 최원석) ▲하나카드(대표 권길주) ▲롯데카드(대표 조좌진) ▲우리카드(대표 김정기) ▲NH농협카드(NH농협은행 신인식) ▲씨티카드(한국씨티은행 은행장 유명순) 등 10곳이다.
이어 '신한카드' 3만 1472건, '삼성카드' 3만1482건, '현대카드' 2만5186건, 'KB국민카드' 2만 2980건, '비씨카드' 1만 5657건, '하나카드' 1만 3876건, '롯데카드' 1만 1766건, '우리카드 1만 3717건, NH농협카드 9713건 순으로 나타났다.
'씨티카드'가 2376건으로 정보량이 가장 적었다.

연구소는 올 3~4월 10개 신용카드사에 대한 호감도를 분석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비씨카드'가 53.75%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롯데카드' 51.81%, ‘KB국민카드' 47.24%, '신한카드' 45.29%, '삼성카드' 43.69%, '현대카드' 41.80%, '하나카드' 40.23%, '우리카드' 38.05%, 'NH농협카드' 32.99% 순이었다.
'씨티카드'가 31.65%로 순호감도가 가장 낮아 관심도에 이어 최하위를 면하지 못했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감성어가 해당 신용카드를 직접 지칭하지 않을수도 있는데다 카드사들의 소비자 대상 이벤트나 홍보 행사에 따라 감성어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호감도는 트렌드 참고 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장순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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