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올 3~4월 관심도 '톱'…'비씨카드' 호감도 1위

장순영 기자

2021-05-12 09:24:13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3~4월 12개 채널 22만 개 사이트 대상 빅데이터 분석

자료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자료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빅데이터뉴스 장순영 기자] 올 3~4월 국내 주요 10개 신용카드사 중 소비자들의 포스팅(정보량 = 관심도)이 가장 많은 곳은 '신한카드'로 조사됐다.

신한카드는 지난 3월 22일 조사에 이어 1위 자리를 수성했다.

12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올 3월부터 4월까지 2개월간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10개 주요 신용카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조사 채널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이다.

분석 대상 카드사는 정보량 순으로 ▲신한카드(대표 임영진) ▲삼성카드(대표 김대환) ▲현대카드(대표 정태영 부회장, 김데이비드덕환) ▲KB국민카드(대표 이동철) ▲비씨카드(대표 최원석) ▲하나카드(대표 권길주) ▲롯데카드(대표 조좌진) ▲우리카드(대표 김정기) ▲NH농협카드(NH농협은행 신인식) ▲씨티카드(한국씨티은행 은행장 유명순) 등 10곳이다.
분석 결과 '신한카드'가 3만 2962건을 기록, 10개 신용카드사 중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신한카드' 3만 1472건, '삼성카드' 3만1482건, '현대카드' 2만5186건, 'KB국민카드' 2만 2980건, '비씨카드' 1만 5657건, '하나카드' 1만 3876건, '롯데카드' 1만 1766건, '우리카드 1만 3717건, NH농협카드 9713건 순으로 나타났다.

'씨티카드'가 2376건으로 정보량이 가장 적었다.

자료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자료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연구소는 올 3~4월 10개 신용카드사에 대한 호감도를 분석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비씨카드'가 53.75%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롯데카드' 51.81%, ‘KB국민카드' 47.24%, '신한카드' 45.29%, '삼성카드' 43.69%, '현대카드' 41.80%, '하나카드' 40.23%, '우리카드' 38.05%, 'NH농협카드' 32.99% 순이었다.

'씨티카드'가 31.65%로 순호감도가 가장 낮아 관심도에 이어 최하위를 면하지 못했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감성어가 해당 신용카드를 직접 지칭하지 않을수도 있는데다 카드사들의 소비자 대상 이벤트나 홍보 행사에 따라 감성어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호감도는 트렌드 참고 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장순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