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반도체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1년 4월 10일부터 2021년 5월 10일까지의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5,404,562개를 분석했다. 지난 4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7,309,331개와 비교하면 11.0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위, SK하이닉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3,101 미디어지수 1,001,906 소통지수 582,241 커뮤니티지수 465,457 시장지수 9,103,3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426,02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4,967,560과 비교하면 16.98% 하락했다.
3위, 한미반도체 브랜드는 참여지수 413,961 미디어지수 28,718 소통지수 70,633 커뮤니티지수 230,364 시장지수 156,1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99,84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687,178과 비교하면 30.95% 상승했다.
4위, DB하이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318,759 미디어지수 24,045 소통지수 69,239 커뮤니티지수 64,748 시장지수 238,7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5,58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934,115와 비교하면 23.39% 하락했다.
5위, 신성이엔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297,732 미디어지수 47,134 소통지수 74,163 커뮤니티지수 98,715 시장지수 61,2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8,94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645,787과 비교하면 10.35% 하락했다.

이어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7,309,331개와 비교하면 11.0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4.00% 하락, 브랜드 이슈 24.06% 하락, 브랜드 소통 29.75% 하락, 브랜드확산 8.59% 하락, 브랜드 시장 5.3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4월 10일부터 2021년 5월 10일까지의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