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0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2021년 4월 7일부터 2021년 5월 7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9,202,67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지난 2021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8,437,883개와 비교해보면 9.06%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667,430 미디어지수 752,360 소통지수 499,877 커뮤니티지수 507,135 사회공헌지수 91,9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18,72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224,097과 비교하면 9.14% 상승했다.
2위, 투썸플레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808,448 미디어지수 93,159 소통지수 146,873 커뮤니티지수 116,527 사회공헌지수 14,4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79,41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114,602와 비교하면 5.82% 상승했다.
3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592,944 미디어지수 73,953 소통지수 83,054 커뮤니티지수 50,411 사회공헌지수 3,5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3,91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800,617과 비교하면 0.41% 상승했다.
4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259,975 미디어지수 166,419 소통지수 142,052 커뮤니티지수 80,027 사회공헌지수 16,7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5,24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35,184와 비교하면 24.30% 상승했다.
5위, 빽다방 브랜드는 참여지수 250,204 미디어지수 60,093 소통지수 75,762 커뮤니티지수 50,665 사회공헌지수 3,5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0,27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72,072와 비교하면 18.3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4월 7일부터 2021년 5월 7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