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기저귀 브랜드 23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1년 3월 27일부터 2021년 4월 27일까지의 기저귀 브랜드 빅데이터 5,779,308개를 분석했다. 지난 3월 기저귀 브랜드 빅데이터 5,170,908개와 비교하면 11.7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기저귀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에서 분석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기저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페넬로페 기저귀 브랜드는 참여지수 208,117 소통지수 190,117 커뮤니티지수 248,2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6,45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13,510과 비교하면 5.37% 상승했다.
2위, 팸퍼스 기저귀 브랜드는 참여지수 228,042 소통지수 127,817 커뮤니티지수 282,2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8,11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78,563과 비교하면 33.34% 상승했다.
3위, 슈퍼대디 기저귀 브랜드는 참여지수 114,513 소통지수 258,446 커뮤니티지수 189,9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2,86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77,420과 비교하면 49.14% 상승했다.
4위, 하기스 기저귀 브랜드는 참여지수 149,568 소통지수 170,765 커뮤니티지수 156,4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6,81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99,346과 비교하면 20.44% 하락했다.
5위, 리베로 기저귀 브랜드는 참여지수 134,808 소통지수 135,379 커뮤니티지수 135,4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5,64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26,208과 비교하면 22.91% 하락했다.

이어 "2021년 4월 기저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페넬로페 기저귀는 링크분석에서 '부드럽다, 가볍다, 추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퍼스트클래스, 네이버 쇼핑 라이브, 팬티 기저귀'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70.51% 긍정비율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기저귀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3월 27일부터 2021년 4월 27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브랜드 유통에 대한 채널 평가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