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0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2021년 3월 6일부터 2021년 4월 6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8,437,88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지난 2021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7,413,790개와 비교해보면 13.81%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673,382 미디어지수 460,746 소통지수 472,374 커뮤니티지수 537,564 사회공헌지수 80,0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24,09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782,568과 비교하면 15.87% 상승했다.
3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535,559 미디어지수 65,200 소통지수 102,350 커뮤니티지수 93,252 사회공헌지수 4,2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0,61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43,106과 비교하면 24.49% 상승했다.
4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226,172 미디어지수 104,544 소통지수 120,103 커뮤니티지수 77,405 사회공헌지수 6,9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5,18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32,778과 비교하면 23.66% 상승했다.
5위, 빽다방 브랜드는 참여지수 211,012 미디어지수 30,789 소통지수 52,030 커뮤니티지수 72,577 사회공헌지수 5,6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2,07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79,788과 비교하면 32.9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3월 6일부터 2021년 4월 6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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