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항공사 상장기업 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1년 3월 1일부터 2021년 4월 1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763,61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3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245,774개와 비교하면 26.1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위, 한진칼 ( 대표 조원태, 석태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68,306 미디어지수 146,390 소통지수 52,723 커뮤니티지수 55,507 시장지수 8,994,283 사회공헌지수 4,4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21,68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9,890,219와 비교하면 5.75% 하락했다.
3위, 아시아나항공 ( 대표 한창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464,787 미디어지수 413,977 소통지수 243,083 커뮤니티지수 306,682 시장지수 2,647,831 사회공헌지수 11,5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87,90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999,041과 비교하면 2.22% 상승했다.
4위, 제주항공 ( 대표 김이배 ) 브랜드는 참여지수 580,500 미디어지수 261,240 소통지수 350,557 커뮤니티지수 255,991 시장지수 2,095,689 사회공헌지수 4,2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48,21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249,943과 비교하면 9.18% 상승했다.
5위, 진에어 ( 대표 최정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418,605 미디어지수 184,872 소통지수 186,622 커뮤니티지수 402,995 시장지수 2,189,716 사회공헌지수 7,3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90,11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455,883과 비교하면 1.90% 하락했다.

이어 "2021년 4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3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245,774개와 비교하면 26.1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70% 하락, 브랜드이슈 8.30% 상승, 브랜드소통 4.23% 하락, 브랜드확산 6.04% 상승, 브랜드시장 34.60% 상승, 브랜드공헌 22.67%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4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3월 1일부터 2021년 4월 1일까지의 8개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