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가구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1년 2월 28일부터 2021년 3월 29일까지의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188,094개를 분석했다. 지난 2021년 9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341,465개와 비교하면 3.7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샘 브랜드는 참여지수 1,925,485 미디어지수 459,066 소통지수 1,159,131 커뮤니티지수 770,974 시장지수 5,756,430 사회공헌지수 173,6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244,731로 분석됐다. 지난 2021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9,674,051과 비교하면 5.90% 상승했다.
2위, 에이스침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7,175 미디어지수 198,911 소통지수 171,875 커뮤니티지수 273,195 시장지수 1,100,478 사회공헌지수 238,5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90,222로 분석됐다. 지난 2021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2,856,660과 비교하면 11.68% 상승했다.
3위, 지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55,075 미디어지수 34,548 소통지수 37,455 커뮤니티지수 83,199 시장지수 2,522,367 사회공헌지수 10,8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43,468로 분석됐다. 지난 2021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3,226,005와 비교하면 2.56% 하락했다.
4위, 현대리바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434,365 미디어지수 96,315 소통지수 60,148 커뮤니티지수 149,138 시장지수 788,723 사회공헌지수 86,8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15,510으로 분석됐다. 지난 2021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1,670,591과 비교하면 3.30% 하락했다.
5위, 시디즈 브랜드는 참여지수 704,685 미디어지수 24,079 소통지수 176,970 커뮤니티지수 177,455 시장지수 263,909 사회공헌지수 62,7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09,802로 분석됐다. 지난 2021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1,564,555와 비교하면 9.89% 하락했다.

이어 "2021년 3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21년 9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341,465개와 비교하면 3.7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2% 상승, 브랜드이슈 13.37% 상승, 브랜드소통 1.77% 상승, 브랜드확산 19.98% 하락, 브랜드시장 8.45% 상승, 브랜드공헌 13.63%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2월 28일부터 2021년 3월 29일까지의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