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샴푸 브랜드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1년 2월 23일부터 2021년 3월 23일까지의 샴푸 브랜드 빅데이터 22,541,223개를 분석했다. 지난 2월 샴푸 브랜드빅데이터 28,973,805개와 비교하면 22.2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샴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샴푸 브랜드평가지표에는 브랜드채널 평가, 브랜드에 대한 평판리스크, 브랜드 마케팅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위, 닥터그루트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911,494 소통지수 308,070 커뮤니티지수 309,1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28,72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743,716과 비교하면 12.33% 하락했다.
3위, 쿤달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748,697 소통지수 526,365 커뮤니티지수 154,4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29,50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559,930과 비교하면 8.36% 하락했다.
4위, 보타랩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416,864 소통지수 649,215 커뮤니티지수 351,9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17,98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404,793과 비교하면 0.94% 상승했다.
5위, TS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592,702 소통지수 352,995 커뮤니티지수 317,7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63,46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632,671과 비교하면 22.6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샴푸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2월 23일부터 2021년 3월 23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