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에서 영업중인 20개 택배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평판을 알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했다. 2021년 1월 3일부터 2021년 2월 3일까지의 택배 브랜드 빅데이터 20,183,233개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지난 1월 브랜드 빅데이터 15,393,503개와 비교하면 31.1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택배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택배 브랜드평판 분석에 편의점 택배도 포함해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택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J대한통운 브랜드는 참여지수 2,953,722 소통지수 290,291 커뮤니티지수 330,2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74,262가 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162,383과 비교하면 65.29% 상승했다.
2위, 우체국택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2,181,833 소통지수 562,803 커뮤니티지수 675,4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20,104가 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886,902와 비교하면 18.47% 상승했다.
3위, 로젠택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2,756,272 소통지수 148,688 커뮤니티지수 203,8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08,846이 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060,262와 비교하면 193.21% 상승했다.
4위, 한진택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2,465,592 소통지수 145,028 커뮤니티지수 59,6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70,294가 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428,550과 비교하면 9.95% 상승했다.
5위, 롯데택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1,542,942 소통지수 245,584 커뮤니티지수 257,0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45,543이 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939,661과 비교하면 5.4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택배 브랜드 평판분석은 2021년 1월 3일부터 2021년 2월 3일까지의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