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기업(公企業)이란 국가 또는 지방 자치 단체가 출자했거나 대부분의 지분을 소유하는 기업을 말한다. 즉, 공기업은 국가나 지방 자치 단체가 수행하는 사업 가운데 기업적인 성격의 것을 수행하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업적인 성격이란 정부가 물품, 또는 그 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할 때에 그 대가(對價)를 받아들이는 경우를 가리킨다. 이것은 넓은 의미에서 일반 행정적인 사업과는 구분되고 있다.
공기업 브랜드평판에 분석한 공기업 36개는 직원정원이 50인 이상이고, 자체수입원이 총 수입액의 2분의 1이상인 공공기관에서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정한 기관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공기업 3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2021년 1월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0년 12월 29일부터 2021년 1월 29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8,477,334개를 분석했다. 지난 2020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23,446,743개와 비교하면 21.46%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공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공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전력공사 ( 대표 김종갑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701,821 소통지수 783,635 커뮤니티지수 542,912 사회공헌지수 129,6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58,06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692,520과 비교하면 27.51% 상승했다.
2위, 한국도로공사 ( 대표 김진숙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70,680 소통지수 769,301 커뮤니티지수 796,058 사회공헌지수 31,7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67,78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554,717과 비교하면 26.57% 상승했다.
3위, 한국부동산원 ( 대표 김학규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586,910 소통지수 391,085 커뮤니티지수 471,874 사회공헌지수 162,8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12,73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18,640과 비교하면 637.62% 상승했다.
4위, 한국토지주택공사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642,512 소통지수 584,730 커뮤니티지수 319,480 사회공헌지수 24,1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70,82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353,810과 비교하면 16.03% 상승했다.
5위, 한국가스공사 ( 대표 김영두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71,748 소통지수 570,150 커뮤니티지수 748,768 사회공헌지수 57,6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48,31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526,288과 비교하면 1.4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1월 공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12월 29일부터 2021년 1월 29일까지의 분석한 36개 공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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