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샴푸 브랜드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0년 12월 25일부터 2021년 1월 25일까지의 샴푸 브랜드 빅데이터 28,953,242개를 분석했다. 지난 12월 샴푸 브랜드빅데이터 22,846,005개와 비교하면 26.7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샴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샴푸 브랜드평가지표에는 브랜드채널 평가, 브랜드에 대한 평판리스크, 브랜드 마케팅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위, 닥터그루트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634,416 소통지수 560,650 커뮤니티지수 676,3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71,43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574,844와 비교하면 18.83% 상승했다.
3위, TS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667,510 소통지수 508,750 커뮤니티지수 596,9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73,19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377,845와 비교하면 28.69% 상승했다.
4위, 헤드앤숄더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558,973 소통지수 422,850 커뮤니티지수 716,7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98,58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631,779와 비교하면 4.09% 상승했다.
5위, 보타랩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421,779 소통지수 435,645 커뮤니티지수 741,1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98,61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70,784와 비교하면 180.0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샴푸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12월 25일부터 2021년 1월 25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