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섬유의류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0년 11월 24일부터 2020년 12월 24일까지의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571,677개를 분석했다. 지난 11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빅데이터 26,027,564개와 비교하면 13.2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위, LF 브랜드는 참여지수 97,552 미디어지수 168,622 소통지수 768,583 커뮤니티지수 98,301 시장지수 229,862 사회공헌지수 18,4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81,35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367,554와 비교하면 1.01% 상승했다.
3위, 한섬 브랜드는 참여지수 644,406 미디어지수 53,207 소통지수 172,343 커뮤니티지수 25,529 시장지수 383,265 사회공헌지수 4,8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83,60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473,424와 비교하면 12.88% 하락했다.
4위, 영원무역 브랜드는 참여지수 195,573 미디어지수 10,211 소통지수 42,636 커뮤니티지수 8,095 시장지수 738,253 사회공헌지수 1,9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96,71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967,009와 비교하면 3.07% 상승했다.
5위, 신세계인터내셔날 브랜드는 참여지수 198,153 미디어지수 93,246 소통지수 37,910 커뮤니티지수 12,143 시장지수 601,484 사회공헌지수 15,2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8,13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66,576과 비교하면 10.57% 상승했다.

이어 "2020년 12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1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빅데이터 26,027,564개와 비교하면 13.2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41% 하락, 브랜드이슈 26.15% 하락, 브랜드소통 23.59% 하락, 브랜드확산 35.59% 하락, 브랜드시장 2.46% 하락, 브랜드공헌 71.90%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11월 24일부터 2020년 12월 24일까지의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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