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가정용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0년 11월 23일부터 2020년 12월 23일까지의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873,332개를 분석했다. 지난 11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122,196와 비교하면 7.5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코웨이 ( 대표 이해선 ) 브랜드는 참여지수 542,894 미디어지수 569,021 소통지수 868,130 커뮤니티지수 847,856 시장지수 4,454,514 사회공헌지수 107,2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89,70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7,270,346과 비교하면 1.64% 상승했다.
2위, 경동나비엔 ( 대표 손연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553,598 미디어지수 252,475 소통지수 678,311 커뮤니티지수 453,586 시장지수 604,613 사회공헌지수 115,7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58,34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696,072와 비교하면 1.40% 하락했다.
3위, 오텍 ( 대표 강성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69,459 미디어지수 274,678 소통지수 281,155 커뮤니티지수 357,111 시장지수 225,439 사회공헌지수 16,9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24,78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85,917과 비교하면 121.33% 상승했다.
4위, 위니아딤채 ( 대표 김혁표 ) 브랜드는 참여지수 957,339 미디어지수 334,942 소통지수 248,267 커뮤니티지수 196,263 시장지수 81,270 사회공헌지수 158,1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76,19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065,787과 비교하면 85.42% 상승했다.
5위, 파세코 ( 대표 유일한 ) 브랜드는 참여지수 766,340 미디어지수 145,268 소통지수 450,867 커뮤니티지수 346,819 시장지수 155,852 사회공헌지수 14,1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79,26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994,419와 비교하면 5.77% 하락했다.

이어 "2020년 12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1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122,196와 비교하면 7.5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3.77% 상승, 브랜드이슈 11.09% 하락, 브랜드소통 27.51% 상승, 브랜드확산 5.35% 상승, 브랜드시장 2.33% 하락, 브랜드공헌 40.05%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11월 23일부터 2020년 12월 23일까지의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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