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통신 상장기업 3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0년 11월 18일부터 2020년 12월 18일까지의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5,780,37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지난 11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042,510개와 비교하면 3.9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 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K텔레콤 ( 대표 박정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6,135,927 미디어지수 1,072,596 소통지수 895,209 커뮤니티지수 452,692 시장지수 10,790,351 사회공헌지수 115,161 CEO지수 1,250,8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712,74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8,356,380과 비교하면 12.84% 상승했다.
2위, KT ( 대표 구현모 ) 브랜드는 참여지수 7,949,792 미디어지수 2,382,203 소통지수 1,523,233 커뮤니티지수 1,229,678 시장지수 3,553,569 사회공헌지수 320,358 CEO지수 1,081,1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040,00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9,174,965와 비교하면 5.92% 하락했다.
3위, LG유플러스 ( 대표 하현회 ) 브랜드는 참여지수 932,631 미디어지수 888,791 소통지수 1,250,630 커뮤니티지수 519,703 시장지수 2,803,962 사회공헌지수 187,399 CEO지수 444,5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27,62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511,165와 비교하면 7.93% 상승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