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식품 상장기업 6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19년 11월 25일부터 2019년 12월 26일까지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1,908,96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449,948개와 비교하면 14.8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오리온 ( 대표 이경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1,185 미디어지수 477,543 소통지수 496,412 커뮤니티지수 555,546 시장지수 1,501,332 사회공헌지수 73,4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75,429 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209,006와 비교하면서 2.07% 상승했다.
3위, 오뚜기 ( 대표 함영준, 이강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5,808 미디어지수 256,163 소통지수 557,757 커뮤니티지수 605,572 시장지수 712,157 사회공헌지수 36,8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64,32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815,620와 비교하면서 16.0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19년 12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19년 11월 25일부터 2019년 12월 26일까지의 62개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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