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체크카드 1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5년 11월 5일부터 2025년 12월 5일까지의 체크카드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12,462,95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체크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12,429,098개와 비교하면 0.2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체크카드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2025년 12월 체크카드 브랜드평판 순위는 신한카드, KB국민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NH농협카드, 삼성카드, 우리카드, 카카오페이, IBK기업은행, 케이뱅크, 우체국, MG새마을금고, 롯데카드 체크카드 순이었다.
체크카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신한카드 체크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295,668 미디어지수 548,172 소통지수 894,328 커뮤니티지수 335,8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73,98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172,572와 비교해보면 4.54% 하락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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