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9월 1위…"크래프톤·펄어비스 순"

김수아 기자

2023-09-14 09:06:09

엔씨소프트,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9월 1위…"크래프톤·펄어비스 순"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엔씨소프트 2위 크래프톤 3위 펄어비스 순으로 나타났다.

1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게임 상장기업 28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14일부터 9월 14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60만3,887개를 분석했다. 지난 8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88만9,418개와 비교하면 9.1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9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엔씨소프트, 크래프톤, 펄어비스, 넷마블, 넥슨게임즈, 컴투스, 네오위즈, 데브시스터즈, 웹젠, 위메이드, 넵튠, 액션스퀘어, 더블유게임즈, 드래곤플라이, 조이시티, 엠게임, 베스파, 썸에이지, 플레이위드, 한빛소프트, 룽투코리아, 미투젠, 액토즈소프트, 위메이드맥스, 미투온, 모비릭스, 위메이드플레이,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 순이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46만768 소통지수 32만6,264 커뮤니티지수 60만6,532 사회공헌지수 11만3,874 시장지수 202만6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2만8,04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68만3,263과 비교해보면 4.21%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88만9,418개와 비교하면 9.18%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4% 상승, 브랜드소통 15.37% 하락, 브랜드확산 11.85% 하락, 브랜드공헌 24.56% 하락, 브랜드시장 7.35%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