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 기획②] 하림 제품 포스팅들 '긍정적' 평가 압도적…여성 관심도↑

강지용 기자

2023-06-02 08:01:05

[식품업계 기획②] 하림 제품 포스팅들 '긍정적' 평가 압도적…여성 관심도↑
[빅데이터뉴스 강지용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식품업계를 대상으로 분석 시리즈를 기획 연재합니다.
각 식품업체들을 대상으로 2021·2022년 월별 관심도, 호감도, 지난해 연관어 및 포스팅 유저의 프로필 등을 분석합니다.
1회 오뚜기에 이어어 이번 2회차에는 임의 선정한 '하림'을 분석했습니다. 이후 한성기업 CJ푸드빌 동서식품 사조대림 농심 오리온 롯데웰푸드 대상㈜ 삼양식품 삼양사 웅진식품 동원F&B 매일유업 남양유업 빙그레 CJ제일제당 풀무원 등을 순차적으로 빅데이터 분석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SPC삼립 뚜레쥬르 크라운해태 신라명과 등 제빵제과업계와 BBQ치킨 bhc치킨 교촌치킨 푸라닭 네네치킨 등 치킨업체 및 롯데리아 맘스터치 맥도날드 버거킹 노브랜드버거 등 햄버거 브랜드, 이디야 엔제리너스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커피빈 할리스 빽다방 탐앤탐스 등 커피전문점 브랜드, 하이트진로 롯데칠성음료 한국코카콜라 오비맥주 등 주류및 음료업체, 현대그린푸드 CJ프레시웨이 아워홈 신세계푸드 삼성웰스토리 등 식자재 유통업체 등은 별도로 기획시리즈를 게재하겠습니다.<편집자 주>

지난해 하림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맛있다는 평가가 주류를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2022년 하림의 관심도와 호감도는 전년 대비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2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하림에 대해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월별 온라인 정보량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 (정보량=관심도)를 분석한 결과 하림은 지난 2021년 총 39만1,327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12월에 가장 적은 1만8,306건을, 6월에 가장 많은 6만5,782건을 나타냈다.

지난 2022년에는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총 정보량이 33.09% 줄어든 26만1,854건을 기록했다. 지난 9월 가장 적은 1만5,908건을, 지난 5월 가장 많은 3만1,550건을 보였다.

지난해 하림의 정보량이 줄어든 것은 우연히 함께 포스팅된 골프 키워드 수가 줄어든 영향도 일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식품업계 기획②] 하림 제품 포스팅들 '긍정적' 평가 압도적…여성 관심도↑
데이터앤리서치는 하림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하림은 지난 2021년 긍정률 59.98% 부정률 9.38%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50.60%를 기록했다.

2022년 긍정률은 전년 대비 5.75%P 낮아진 54.23%를 기록했지만 부정률은 2.23%P 상승했다. 이에 따라 2022년 순호감도는 전년비 7.98%P 하락한 42.63%를 나타냈지만 타업종 평균치에 비해서는 낮지 않은 호감도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12월 한 트위터 유저는 "든든하게 밥을 때울 수 있었던 하림 닭가슴살 블랙페퍼를 추천한다며 로스트치킨급으로 존맛탱"이라는 후기를 남겼다.

지난해 12월 인스타그램에는 하림 냉동 닭다리살 2키로를 주문해서 요리해 먹은 사진과 후기가 올라왔다. 그는 "뭐먹을까 고민하다 춘천이 가고 싶어서 닭갈비를 했으며 하림닭다리살냉동이 냄새도 안나고 질도 좋고 바로 안먹을거면 냉장보단 냉동도 가성비 좋더라"라고 추천했다.

지난해 11월 디시인사이드에는 닭가슴살 맛있는거 추천한다는 글이 작성됐다. 해당 유저는 "하림블랙페퍼와 허닭 수비드 허브맛이 맛있다"고 말했으며, "하림닭가슴살소시지도 맛있는데 지방이 꽤 들어있다"는 댓글이 달렸다.

지난해 10월 더쿠의 한 유저는 '하림 청양고추맛 닭가슴살 존나 맛있다'는 글을 게시했다. 그는 "큐브형태라 편할 거 같아서 그냥 사먹어봤는데 닭가슴살이 부드럽고 살짝 매콤해서 존맛이다"라고 평가했다.

부정글로는 지난해 11월 루리웹에 올라온 하림에서 나온 유니짜장 후기가 있었다. 작성자는 "공화춘보다 맛없고 2.5배 가량 비싸다며 미식라면은 이해를 못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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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림 '긍정' 포스팅에 나타난 키워드 상위 10개를 분석했다.

조사 결과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한 연관어는 '좋아하다'로 지난해 7만1,398건 거론됐다.

이어 △맛있다 4만5,969건 △추천해요 3만2,854건 △최고다 2만4,034건 △높다 2만2,334건 △할인 1만8,359건 △기대하다 1만7,991건 △사랑 1만7,441건 △쉽다 1만6,727건 △도움 1만6,563건 순으로 나타났다.

부정 키워드 상위 10개는 △못한다 2만6,586건 △어렵다 2만1,539건 △힘들다 1만2,738건 △부담 1만1,826건 △별로다 1만1,702건 △우려하다 1만584건 △비싸다 1만392건 △걱정 1만215건 △싫다 9,638건 △이상하다 9,344건 순이었다.

한마디로 '좋다 맛있다 추천 최고' 등의 키워드 수 합계가 17만건을 넘을 정도로 맛과 관련된 긍정적인 평가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비해 부정적인 키워드는 맛과 관련된 내용은 순위안에 거의 없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식품업계 기획②] 하림 제품 포스팅들 '긍정적' 평가 압도적…여성 관심도↑
지난 2022년 하림의 '중립' 포스팅에 나타난 주요 연관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닭고기'가 가장 많이 조사됐다.

주요 키워드 분석은 긍정, 부정, 속성으로 집계되지 않은 중립 포스팅의 연관키워드를 집계한 것으로 ▲닭고기 3만229건 ▲치킨 2만4,664건 ▲닭가슴살 2만4,617건 ▲가슴살 2만3,507건 ▲한국 2만3,395건 ▲변동 1만9,920건 ▲쿠팡 1만8,673건 ▲고기 1만8,163건 ▲요리 1만7,776건 ▲간식 1만7,433건 등으로 나타났다.
[식품업계 기획②] 하림 제품 포스팅들 '긍정적' 평가 압도적…여성 관심도↑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블로그'의 정보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림은 지난 2022년 ▲블로그 8만5,932건 ▲뉴스 4만8,996건 ▲카페 4만1,603건 ▲트위터 3만6,276건 ▲커뮤니티 2만926건 ▲인스타그램 1만6,992건 ▲유튜브 7,639건 ▲기업/단체 1,746건 ▲카카오스토리 599건 ▲페이스북 410건 ▲지식인 409건 ▲정부/공공 326건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9월 네이버카페에는 닭발을 좋아하는 맵찔이를 위한 닭발 소개글이 작성됐다. 그는 "하림 매콤한무뼈닭발 그렇게 맵진 않고 매콤하고 괜찮네요, 제 기준에선 맛있게 매운 맛이라며 덜 매운 닭발 찾으셨던 분들은 한번 드셔보세요"라는 후기를 전했다.

지난해 8월 에펨코리아의 한 유저는 하림블랙페퍼닭가슴살이 개맛있다는 글을 올렸다. 그는 "이거면 맨날 먹어도 안물릴듯 진짜 개맛있음", "저녁만 닭가슴살 110g 야채믹스 두주먹 현미밥 210g 먹는데 식단이 안물린다고 다이어트 하는분들께 강추"라고 전했다.
[식품업계 기획②] 하림 제품 포스팅들 '긍정적' 평가 압도적…여성 관심도↑
지난 2022년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하림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의 관심도 비중이 60%를 넘었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자신의 연령을 표기하거나 연령을 나타낼수 있는 채널인 블로그, 카페,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유튜브 등 7곳에서 게시자의 연령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포스팅은 집계되지 않는다.

하림은 977건의 연령별 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의 비율이 61.21%를 차지했다.

이밖에 △10대 23.34% △30대 9.52% △40대 3.28% △50대 2.66% 순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2,066만9,320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1,021만6,735건으로 전체 49.4%인 점을 감안하면 하림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11.8%P 이상 높았다.

10대 포스팅 비율은 전체 평균보다 16.4%P 낮았지만 30대와 4050대의 포스팅 비율은 평균을 웃돌았다.

지난해 5월 다음카페의 20대 유저는 프렌차이즈 닭강정 중에는 맥시칸 닭강정이 갑이라는 글이 올라왔다. 그는 "하림닭고기 중에도 다리살을 많이 써서 양도 많도 부드럽다고 하고 거론된 글 자체는 적지만 죄다 칭찬일색이다"라고 전했다.

지난해 3월 20대 유저는 트위터에 하림에서 나온 용가리 떡갈비를 구입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치킨너겟도 무지 좋아하지만 너겟처럼 튀김이 아니라 오히려 좋았어요", "너비아니 느낌의 밥 반찬으로 땡기실 때 사보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식품업계 기획②] 하림 제품 포스팅들 '긍정적' 평가 압도적…여성 관심도↑
지난 2022년 하림의 포스팅 작성자의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여성 작성자의 비율이 80.38%로 남성 작성자의 비율보다 60.77% 높게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하림은 성별이 드러난 5,908건의 정보량 중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비율이 80.38%를 차지했으며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19.62%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성별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이고 남성이 올린 글이 920만3,324건 24.5%인 것을 감안하면 실제 남성 관심도는 그래프에 나타난 수치보다는 높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7월 소*맘*온***라는 카페의 한 여성 유저는 "아들 간식으로 주려고 핫도그랑 치즈너겟을 구매했어요"라며 "하림꺼는 다 맛있어서 언제나 믿고 사는 제품입니다"라고 말했다.

지난해 6월 한 여성 블로거는 "요즘엔 닭가슴살도 큐브형태로 나온 간편 제품을 구입해서 먹는다며, 제일 자주 구입하는 건 하림에서 나온 자연실록 큐브 닭가슴살 청양고추 맛"이라고 밝혔다. 해당 글의 작성자는 "내 입맛에는 청양고추 맛이 제일 맛있는 것 같다"고 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10대를 제외한 전연령층의 관심도가 대한민국 평균치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다"면서 "다만 남성의 관심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만큼 남성 타깃 마케팅도 고려할만 하다"고 밝혔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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