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캐피탈, 캐피탈 브랜드평판 5월 …"평판지수는↓"

김수아 기자

2023-05-22 11:22:15

현대캐피탈, 캐피탈 브랜드평판 5월 …"평판지수는↓"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국내 캐피탈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캐피탈 2위 롯데캐피탈 3위 KB캐피탈 순으로 나타났다.

2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4월 22일부터 5월 22일까지 17개 국내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628만9,92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소통, 미디어,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820만8,194개와 비교하면 23.37%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여신전문금융( 캐피탈 ) 브랜드평판지수 2023년 5월 순위는 현대캐피탈, 롯데캐피탈, KB캐피탈, 하나캐피탈, 우리금융캐피탈, 한국캐피탈, 신한캐피탈, BNK캐피탈, M캐피탈, JB우리캐피탈, NH농협캐피탈, IBK캐피탈, OK캐피탈, DB캐피탈, 애큐온캐피탈, KDB캐피탈, JT캐피탈 순이었다.​

여신전문금융( 캐피탈 )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캐피탈 브랜드는 참여지수 52만9,619 미디어지수 27만4,175 소통지수 17만768 커뮤니티지수 46만7,784 사회공헌지수 14만1,1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8만3,50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38만5,212와 비교해보면 33.61%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캐피탈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820만8,194개와 비교하면 23.37%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29% 하락, 브랜드이슈 20.48% 하락, 브랜드소통 27.06% 하락, 브랜드확산 33.44% 하락, 브랜드공헌 20.46%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