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증권, 지난 1분기 '고객 경영' 관심도 2022년 이어 또 1위…KB증권 뒤이어

한시은 기자

2023-05-22 08:47:36

미래에셋증권, 지난 1분기 '고객 경영' 관심도 2022년 이어 또 1위…KB증권 뒤이어
[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올 1분기 '고객경영'에 대한 관심도(=정보량, 포스팅 수)가 가장 높은 증권사는 '미래에셋증권'으로 나타났으며 'KB증권'이 뒤를 이었다.

지난 2월 조사 발표된 2022년 증권업계 '고객 경영' 1,2위 관심도 순위와 같은 결과다.

22일 데이터앤리서치는 주요 증권사 10곳에 대해 지난 1분기(1~3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증권사명과 '고객' 또는 '손님' 키워드가 들어간 총 포스팅 수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분석 대상 증권사는 올 1분기 '고객' 키워드 포스팅 수 순으로 △미래에셋증권(대표 최현만, 이만열) △KB증권(대표 김성현, 박정림) △한국투자증권(대표 정일문) △신한투자증권(대표 김상태) △키움증권(대표 황현순) △삼성증권(대표 장석훈) △NH투자증권(대표 정영채) △하나증권(대표 강성묵) △대신증권(대표 오익근) △SK증권(대표 김신, 전우종) 등이다.

참고로 조사 시 '고객(손님)'와 '증권사' 사이에 키워드간 글자수가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에만 결과값으로 도출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집계와 다를 수도 있다.

조사 결과 '미래에셋증권'이 총 5,595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지난해에 이어 올 1분기에도 고객 경영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지난 1월 뽐뿌에선 최현만 미래에셋증권 회장의 신년사를 인용해 “올해에도 높은 시장 금리에 따른 투자심리 위축으로 어려운 비즈니스 환경이 지속될 것이라 예상되지만 전세계 자산 가격이 조정되는 과정에서 더 큰 성장의 기회도 보인다”며 “미래에셋증권은 고객을 위하여 존재한다"는 내용의 글이 소개됐다.

지난 3월 커뮤니티 채널인 38커뮤니케이션에선 '미래에셋증권, 야간투자상담서비스 실시…저녁 6시부터 새벽1시까지'라는 제하의 글에서 해외주식 거래 고객을 위한 전담 PB들이 유선을 통해 전문 투자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내용이 게재됐다.

같은달 같은 사이트의 한 유저는 "미래에셋증권이 고객의 투자 데이터를 분석해 투자할 종목을 발굴할 수 있도록 돕는 '종목의 발견' 서비스를 오픈했다"는 글을 올렸다.

지난 2월 트위터의 한 유저는 "미래에셋증권이 고객들에게 미국주식 3만원 구매시 주식 3만원을 추가 지급한다"는 이벤트를 트윗했으며 같은 SNS에서는 지난 1월 '미래에셋증권, VIP고객 대상, 아트테크 초대전 진행'이라는 글을 트윗하는 등 미래에셋증권이 고객들을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하는 내용을 소개하는 글들이 줄줄이 이어졌다.

'KB증권'이 지난 1분기 4,784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2위에 올랐다.

지난 3월 뽐뿌의 한 유저는 "KB증권이 고객을 위해 사내 데이터 분석 포탈인 데이터 유니버스를 구축했다"는 글을 작성했다.

같은 달 디시인사이드 미국 주식 갤러리에는 '테슬라 소수점 주식을 100원에 판다'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는데 작성자는 "KB증권에서 해외주식 최초로 거래한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거라 나는 해당사항이 없다"고 아쉬워했다.

같은 달 여러 커뮤니티 채널에선 "KB증권이 해외주식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무료 신고 대행 서비스를 실시한다"는 글도 게재됐다.

'한국투자증권'이 2,685건으로 3위를 보였다.

지난 3월 뽐뿌에서 한 유저는 "한국투자증권은 고객의 주식 투자 패턴을 토대로 투자유형을 분석해주는 '투자 MBTI' 서비스를 시작한다"면서 "고객의 최근 6개월 주식매매 내역을 분석, 투자자의 특징을 파악해 투자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고 배려했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같은달 38커뮤니케이션에선 "한국투자증권이 13일부터 고객들에게 중개형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내 채권투자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내용을 포스팅했다.

신한투자증권은 2,587건으로 4위를 기록했다.

지난 3월 뽐뿌에선 신한투자증권이 오는 5월28일까지 신한알파 개인 고객 대상으로 매주 주식 지급 경품 이벤트를 실시한다는 글들이 게시됐으며 같은 달 모네타에선 신한투자증권이 오는 5월 31일까지 해외 주식 거래 및 순입고 한 고객을 대상으로 '해외 주식 입고 이벤트'를 실시한다는 글이 포스팅됐다.

키움증권이 2,324건으로 5위에 랭크됐다.

지난 3월 한 커뮤니티 채널에서 "키움증권이 최초 신규 고객 중 비대면계좌를 개설한 고객을 대상으로 미국주식 매수수수료 0% 이벤트를 진행한다"는 내용이 소개되기도 했다.

이밖에 삼성증권(2,230건), NH투자증권 (2,226건), 하나증권 (1,205건), 대신증권 (1,060건) 순으로 고객경영 포스팅 수를 기록했다.

SK증권은 790건으로 세 자릿수 포스팅 수를 기록하는데 그쳤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지난해 2월 시작된 러-우 전쟁이후 침체에 빠졌던 증권업계가 여전히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는 어려운 상황에서, 쉽지만은 않은 '고객경영 마인드'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bdhse@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