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나주시·한전과 '주민 수요반응 서비스' 시범사업 추진

최효경 기자

2023-05-10 09:38:27

제공:삼성전자
제공:삼성전자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삼성전자가 나주시,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와 협력해 에너지 절감 설루션을 보급하는 '주민 수요반응(DR·Demand Response) 서비스' 시범사업에 참여한다고 10일 밝혔다.

'에너지 절약미션' 사업으로 불리는 DR 서비스는 전력 사용량이 많은 시간에 전력거래소나 지자체가 전력 사용량 절감을 권고하고(DR 발령) 이에 맞춰 개별 세대가 전기 사용량을 줄일 경우,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제도다.

나주시는 에너지 자립도시 구축 프로젝트인 '에너지밸리 MG(Micro-Grid)' 사업의 일환으로 혁신도시 내 아파트 약 2천 세대를 선정해 주민 DR 서비스를 도입한다.

삼성전자는 이번 사업의 파트너로서 개별 세대가 '스마트싱스 에너지(SmartThings Energy)'로 에너지 소비량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설루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스마트싱스 에너지는 삼성전자의 가전 통합 관리 플랫폼인 '스마트싱스(SmartThings)' 앱에서 제공하는 에너지 관련 서비스로, 가전제품의 에너지 사용량 모니터링, 누진 구간 도달 전 전력 사용량을 알아서 줄여주는 'AI 절약모드', 에너지 비효율 알림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나주시 주민 DR 사업은 오는 7월부터 시작해 1년 간 진행되며 추후 확대될 예정이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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