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 기획⑥] NH농협은행 2022년 호감도 상승…20대 관심도 90% 육박 '청신호'

한시은 기자

2023-05-23 08:40:00

[시중은행 기획⑥] NH농협은행 2022년 호감도 상승…20대 관심도 90% 육박 '청신호'
[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시중은행을 대상으로 분석 시리즈를 기획 연재합니다.
각 시중은행을 대상으로 2021, 2022년 포스팅수(정보량=관심도)와 호감도, 지난 한해 연관어 및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인터넷뱅크를 포함한 시중 은행 중 우리은행, 토스뱅크, IBK기업은행, Sh수협은행, SC제일은행을 분석한데 이어 이번 6회에는 'NH농협은행'을 분석했습니다. 이후에는 케이뱅크, 하나은행, KB국민은행, 카카오뱅크, 신한은행, 한국씨티은행 등을 빅데이터 분석할 예정입니다. <편집자 주>

'NH농협은행'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는 지난해에 매달 2만~4만 건대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대의 관심도가 90%에 달해 눈길을 끌었다.

23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빅데이터뉴스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NH농협은행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월별 온라인 정보량을 분석했다.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 (정보량=관심도)를 분석한 결과 NH농협은행은 지난 2021년 총 36만3,400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2월에 가장 적은 2만2,671건을, 8월에 가장 많은 4만4,096건을 나타냈다.

지난 2022년에는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총 정보량이 33.64% 늘어난 48만5,651건을 기록했다. 지난 2월 가장 적은 2만9,847건을, 지난 8월 가장 많은 5만244건을 기록했다.
[시중은행 기획⑥] NH농협은행 2022년 호감도 상승…20대 관심도 90% 육박 '청신호'
데이터앤리서치는 NH농협은행에 대한 호감도 조사를 실시했다.

NH농협은행은 지난 2021년 긍정률 50.18% 부정률 13.87%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36.30%를 기록했다. 2022년에는 긍정률 52.19% 부정률 12.48%로 순호감도 39.71%를 나타냈다.

전년比 2022년 긍정률은 2.02%P 증가하고 부정률은 1.39%P 하락하며, 순호감도는 3.41%P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해 12월 네이버 포스트에는 '금리 높은 예금 톱 3 추천'이라는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11월 말 기준 금리가 높은 순서대로 5대 시중은행 정기예금을 정리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1위는 NH농협은행의 NH올원e예금으로 12개월 가입시 연 4.8% 금리이나 현재 우대금리 0.3%를 추가로 제공하기에 5.1%의 금리"이며 "가입금액이 10만원 이상이라 큰 부담이 없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주요 목돈에 대한 정기예금은 주거래 은행에 납입하고 여윳돈을 정기예금 상품에 신규로 가입할 경우엔 최고 금리를 주는 시중은행 상품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조언했다.

지난해 10월 한 네이버블로거는 'N돌핀 11기를 기다립니다'라는 글을 게재했다. 작성자는 N돌핀이란 NH농협은행 대학생봉사단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N돌핀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홍보대사와 봉사활동을 동시에 해볼 수 있는 대외활동"이라고 생각한다며 "봉사활동 경험에서 그치지 않고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는 활동도 함께 할 수 있어 정말 좋다"고 말했다.

지난해 7월 딜바다 커뮤니티 유저는 NH농협은행 BC상품인 행복한 대한민국 신용카드를 소개하는 글을 올렸다. 그는 특정국경일 10% 할인(매달 할인한도 1만원)에 모든 국경일(10%할인되는 날은 제외)에 1% TOP포인트 적립해준다"며 "국경일에 할인 및 적립이니 이날에 맞춰서 쓰실 분에게 가장 어울릴것 같은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부정글은 찾기 어려웠으나 지난해 12월 블라인드의 한 유저는 '농협비씨는 발급받기 어렵군요'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세상에나 체크카드 관리점과 신용카드 관리점이 동일해야되네요..? 심지어 공군 복무중에 비행단 안에 있는 지점에서 받았는데 영업점이 폐점됬네요? ㅋㅋㅋ"라며 "내년에나 다시 영업점 가봐야겠네요.."라는 반응을 보였다.
[시중은행 기획⑥] NH농협은행 2022년 호감도 상승…20대 관심도 90% 육박 '청신호'
순호감도가 상승한 NH농협은행 '긍정' 포스팅에 나타난 키워드 상위 30개를 분석했다.

조사 결과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한 연관어는 '좋아하다'로 지난해 NH농협은행 긍정 포스팅 총 119만8,476건에서 8만7,283건 거론됐다.

이어 △높다 8만581건 △최고다 6만1,475건 △기대하다 5만2,967건 △새로운 5만1,221건 △도움 4만5,472건 △쉽다 4만5,019건 △노력 4만2,603건 △추천해요 4만2,066건 △당첨 4만843건 △희망 3만9,385건 △정확 3만9,249건 △강화 3만9,119건 △혜택 3만8,337건 △맞추다 3만8,260건 △행복 3만6,465건 △생기 3만6,240건 △사랑 3만4,889건 △높이다 3만3,370건 △1등 3만2,118건 △중요하다 3만2,105건 △체결 3만782건 △최초 2만8,955건 △기회 2만8,659건 △원하다 2만7,909건 △꾸준하다 2만7,726건 △개선 2만6,768건 △재미있다 2만6,743건 △후원 2만6,474건 △성장 2만5,393건 순으로 나타났다.

부정 포스팅에 나타난 주요 키워드 중 1위는 '어렵다'로 9만4,533건을 기록했으며 유일하게 10만건대 근접했다.

이밖에 △못한다 6만9,037건 △부담 6만2,873건 △별로다 4만3,398건 △제한 3만8,961건 △어려운 3만6,674건 △이상하다 3만5,068건 △어려움 3만54건 △우려하다 2만9,180건 △감소하다 2만8,728건 순으로 나타났다.
[시중은행 기획⑥] NH농협은행 2022년 호감도 상승…20대 관심도 90% 육박 '청신호'
지난 2022년 NH농협은행의 '중립' 포스팅에 나타난 주요 연관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농협'이 가장 많이 조사됐다.

주요 키워드 분석은 긍정, 부정 속성으로 집계되지 않은 중립 포스팅의 연관키워드를 집계한 것으로 ▲농협 10만6,378건 ▲신한은행 7만2,984건 ▲우리은행 6만9,059건 ▲하나은행 6만449건 ▲신한 5만636건 ▲kb국민은행 4만7,382건 ▲한국 4만7,046건 ▲카카오톡 3만8,217건 ▲카카오 3만7,046건 ▲한국은행 3만2,746건 등으로 나타났다.
[시중은행 기획⑥] NH농협은행 2022년 호감도 상승…20대 관심도 90% 육박 '청신호'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뉴스'의 정보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NH농협은행은 지난 2022년 ▲뉴스 19만2,694건 ▲블로그 12만7,434건 ▲카페 10만4,541건 ▲트위터 1만7,670건 ▲유튜브 1만6,837건 ▲커뮤니티 1만4,157건 ▲지식인 4,321건 ▲인스타그램 3,904건 ▲정부/공공 1,436건 ▲카카오스토리 1,261건 ▲기업/단체 857건 ▲페이스북 539건 순으로 나타났다.
[시중은행 기획⑥] NH농협은행 2022년 호감도 상승…20대 관심도 90% 육박 '청신호'
NH농협은행과 관련해 지난 2022년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의 관심도 비중이 90%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자신의 연령을 표기하거나 연령을 나타낼수 있는 채널인 블로그, 카페,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유튜브 등 7곳에서 게시자의 연령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포스팅은 집계되지 않는다.

NH농협은행은 2,190건의 연령별 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의 비율이 89.73%를 차지했다.

이밖에 △10대 4.29% △30대 3.61% △40대 1.92% △50대 0.46% 순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2,066만9,320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1,021만6,735건으로 전체 49.4%인 점을 감안하면 NH농협은행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40%P 이상 높았다.

10대 포스팅 비율도 전체 평균보다 35%P 높았다.

지난해 12월 한 블로그에는 '은행원이 추천하는 필수통장 3가지'라는 글이 게재됐다. 그는 "농협은행이 최대 2%의 금리를 제공하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사용을 안하고 있다"며 "신입일때 갑자기 급여를 받을 계좌를 달라하면 보통 사용하던 걸 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시중은행 기획⑥] NH농협은행 2022년 호감도 상승…20대 관심도 90% 육박 '청신호'
지난 2022년 NH농협은행의 포스팅 작성자의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여성 작성자의 비율이 61.53%로 남성 작성자의 비율보다 23.07% 높게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NH농협은행은 성별이 드러난 4,188건의 정보량 중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비율이 61.53%를 차지했으며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38.47%인 것으로 분석됐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성별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로 남성이 올린 글 920만3,324건 24.5%에 감안하면 그래프에 나타난 남성 관심도가 보이는 수치보다 다소 높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2월 인스타그램의 한 여성 유저는 농협은행의 탁상달력을 받고 해시태그와 함께 글을 올렸다. 작성자는 "달력만 주는게 아니었다며 메모지, 스티커, 사인 등을 받았다며 예쁘게 잘 쓰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bdhse@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