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보사 기획④] 한화생명, MZ세대 관심도 매우 높아 긍정적…"여성 정보량은 적은편"

한시은 기자

2023-05-19 09:22:51

[생보사 기획④] 한화생명, MZ세대 관심도 매우 높아 긍정적…"여성 정보량은 적은편"
[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생명보험업계를 대상으로 분석 시리즈를 기획 연재합니다.
각 생보사를 대상으로 2021·2022년 월별 관심도, 호감도, 연관어 및 포스팅 유저의 프로필 등을 분석합니다.
첫회 KB생명, 2회 흥국생명, 3회 푸본현대생명에 이어 이번 4회차에는 임의 선정한 '한화생명'을 분석했습니다. 이후 삼성생명, 교보생명, 신한라이프, 동양생명, AIA생명, DB생명, 등을 순차적으로 빅데이터 분석할 예정입니다. <편집자 주>

지난해 한화생명에 대한 2030 MZ세대의 관심도는 대한민국 평균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빅데이터뉴스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한화생명에 대해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월별 온라인 정보량을 분석했다.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 (정보량=관심도)를 분석한 결과 한화생명은 지난 2021년 총 21만3,043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12월에 가장 적은 10만60건을, 5월에 가장 많은 3만4,345건을 나타냈다.

지난 2022년에는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총 정보량이 50.61% 줄어든 10만5,227건을 기록했다. 지난 4월 가장 적은 6,603건을, 지난 11월 가장 많은 1만2,194건을 보였다.
[생보사 기획④] 한화생명, MZ세대 관심도 매우 높아 긍정적…"여성 정보량은 적은편"
데이터앤리서치는 한화생명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한화생명은 지난 2021년 긍정률 58.87% 부정률 8.80%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50.07%를 기록했다.

전년 대비 2022년 긍정률은 9.98%P 하락하며, 부정률은 6.05%P 상승했다.

한편, 순호감도는 16.03%P 낮아지며, 34.04%를 기록했다.

지난해 11월 네이버 블로그에는 한화생명에 중도해지를 하더라도 100% 원금 보장이 되는 e재테크 저축보험 가입 이벤트를 소개하는 글이 올라왔다. 그는 "해당 보험은 이자만 나오는 형식이 아닌, 원금의 이자에 또 이자가 더해지는 방식이 장점"이라고 전했다.

지난해 10월 한 블로거는 한화생명에서 출시한 30세까지 가입 가능한 어른이보험을 소개하는 글을 게재했다. 작성자는 "해당 보험이 납입면제 범위가 성인 건강보험보다 넓은 편이며 감액기관과 면책기간이 없다는 특징이 있으며 아이들 보험기준으로 책정됐기 때문에 어른 보험에 비해 저렴한 것이 장점"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6월 네이버 한 카페에는 '한화생명 시니어종합보험 치매특약이 있다던데 치매 보장이 괜찮은 편인가요'라는 글이 작성됐다. 이에 "치매특약이 치매보장을 얼마나 해주는지에 따라 다를 것 같다", "간병쪽으로 더 많은 보장을 원하시면 치매간병보험으로 나온 상품을 가입하는 게 나을 것 같다"등의 댓글이 달렸다.

한편 지난해 12월 블라인드에 한 작성자는 "사회초년생 무렵에 부모님이 한화생명 CI보험을 가입하셨는데 현재 7년 납부했고 앞으로 13년 더 내야한다며 해지는 아깝고 감액을 하려는데 어떻게 하는게 좋겠냐"고 조언을 구했다. 이에 보험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유저는 "사망보장이 필요하다면 납입한 기간이 있으니 필요한 만큼 부담가지 않는 보험료 정도로만 낮춰서 유지하고 특약은 갱신형이나 삭제하는 게 좋을 것"같다는 댓글을 달았다.

[생보사 기획④] 한화생명, MZ세대 관심도 매우 높아 긍정적…"여성 정보량은 적은편"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뉴스의 정보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화생명은 지난 2022년 ▲뉴스 36,294건 ▲블로그 32,797건 ▲카페 13,534건 ▲커뮤니티 11,910건 ▲트위터 4,304건 ▲유튜브 2,922건 ▲인스타그램 1,682건 ▲지식인 836건 ▲카카오스토리 450건 ▲기업/단체 366건 ▲페이스북 74건 ▲정부/공공 58건 순으로 나타났다.
[생보사 기획④] 한화생명, MZ세대 관심도 매우 높아 긍정적…"여성 정보량은 적은편"
지난 2022년 한화생명과 관련된 연관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보험업의 속성을 드러내는 '가입'과 '보험료' 등이 상위에 올랐다.

'가입'은 한화생명 관련 포스팅 수 2만7,323건을 기록하며 관련 키워드 1위를 차지했다.

'보험료'가 2만5,959건의 정보량으로 2위를 기록했으며 '높다'는 2만5,889건으로 3위에 올랐다.

이밖에 △보장 2만4,516건 △좋아하다 2만3,177건 △투자 1만9,864건 △유지 1만9,621건 △금융 1만8,762건 △서비스 1만8,044건 △지급 1만7,402건을 기록했다.
[생보사 기획④] 한화생명, MZ세대 관심도 매우 높아 긍정적…"여성 정보량은 적은편"
지난 2022년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의 관심도 비중이 90%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자신의 연령을 표기하거나 연령을 나타낼수 있는 채널인 블로그, 카페,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유튜브 등 7곳에서 게시자의 연령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포스팅은 집계되지 않는다.

한화생명은 527건의 연령별 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의 비율이 93.93%를 차지했다.

이외에는 △30대 3.04% △10대 1.90% △40대 1.14% △50대 0% 순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2,066만9,320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1,021만6,735건으로 전체 49.4%인 점을 감안하면 한화생명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44.5%P 이상 높았다.

30대 포스팅 비율도 전체 평균보다 3.4%P 더 높았다.

MZ세대의 관심이 매우 높다는 것은 한화생명의 미래 성장성 측면에서 긍정적인 시그널이다.

[생보사 기획④] 한화생명, MZ세대 관심도 매우 높아 긍정적…"여성 정보량은 적은편"
지난 2022년 한화생명의 포스팅 작성자의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여성의 관심도가 더 높게 나타났지만 실제로는 눈에 보이는 수치보다는 낮을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한화생명은 성별이 드러난 1,820건의 정보량 중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비율이 57.80%를 차지했으며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42.20%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성별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로 남성이 올린 글 920만3,324건 24.5%이란 것을 감안하면 한화생명에 대한 여성의 실제 관심도는 50% 이하일 가능성도 있다는 의미다.

가계 주도권을 여성이 쥐고 있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감안하면 여성을 타깃으로 한 마케팅 강화도 고려해봄직 하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bdhse@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