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4월 분석 1위…"삼성·미래에셋생명 순"

김수아 기자

2023-04-12 09:15:49

한화생명,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4월 분석 1위…"삼성·미래에셋생명 순"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한화생명 2위 삼성생명 3위 미래에셋생명으로 나타났다.

1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3월 12일부터 4월 12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2,032만1,464개를 분석해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3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256만1,597개와 비교하면 9.9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순위는 한화생명, 삼성생명, 미래에셋생명, 교보생명, 흥국생명, 신한라이프, 동양생명, 라이나생명, NH농협생명, 메트라이프생명, KB라이프생명, KDB생명, DB생명, AIA생명, ABL생명, 푸본현대생명, DGB생명 순이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생명 브랜드는 참여지수 66만8,496 미디어지수 58만9,684 소통지수 79만4,595 커뮤니티지수 100만4,422 사회공헌지수 24만2,845 CEO지수 21만5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1만55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59만6,864와 비교해보면 2.40%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256만1,597개와 비교하면 9.93%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58% 하락, 브랜드이슈 0.83% 하락, 브랜드소통 5.77% 하락, 브랜드확산 18.14% 하락, 브랜드공헌 0.91% 하락, CEO평가 10.79%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