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4월 1위…"성우하이텍·금호타이어 순"

김수아 기자

2023-04-11 08:58:26

현대모비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4월 1위…"성우하이텍·금호타이어 순"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모비스 2위 성우하이텍 3위 금호타이어 순으로 나타났다.

1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20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11일부터 4월 11일까지의 120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3,591만555개를 분석했다. 지난 3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34만7,139개와 비교하면 4.5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4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현대모비스, 성우하이텍, 금호타이어, 모트렉스, 화신, 한온시스템, HL만도, 명신산업, 넥센타이어, 덕양산업, 현대위아,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서연, 태양금속, 이원컴포텍, 에스엘, 서연이화, 세방전지, 일진하이솔루스, 아진산업, 한국앤컴퍼니, 우리산업, 유니크, 아이에이, 삼기, 다이나믹디자인, 부산주공, CBI, 디아이씨, 한국단자 순이었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모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5만8,412 미디어지수 81만110 소통지수 34만4,278 커뮤니티지수 91만6,835 시장지수 278만1,1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1만76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19만5,726과 비교해보면 3.56%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34만7,139개와 비교하면 4.55%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39% 상승, 브랜드이슈 1.96% 상승, 브랜드소통 11.39% 상승, 브랜드확산 4.87% 상승, 브랜드시장 0.30%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