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앱 기획②] 배달특급, 20~50대 관심도 높은 편…여성·10대 관심은 ↓

한시은 기자

2023-04-19 08:13:31

자료 = 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자료 = 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배달앱을 대상으로 분석 시리즈를 기획 연재합니다.
각 플랫폼을 대상으로 최근 1년간 포스팅수(정보량=관심도)와 호감도, 연관어 및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1회차에는 신한은행 '땡겨요'에 이어 2회차에는 국내 배달앱 플랫폼 중 임의 선정한 '배달특급'을 분석했습니다. 이후에는 쿠팡이츠, 요기요, 위메프오, 배달의민족 등을 순차적으로 빅데이터 분석할 예정입니다. <편집자 주>

경기도와 경기도주식회사가 지난 2020년 10월 출시한 '배달특급'에 대해 20대부터 50대까지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10대와 여성의 관심도는 낮은 편인 것으로 조사됐다.

19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빅데이터뉴스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배달특급에 대해 지난해 월별 온라인 정보량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지난해 '배달특급' 관련 포스팅 수는 총 5만341건이었다. 지난 1월 가장 많은 6,267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6월에 가장 적은 2,887건을 나타냈다.

배달특급은 지난 3월6일 실시된 배달앱 관심도 순위 조사에서 배달의민족과 요기요, 쿠팡이츠, 땡겨요에 이어 5위에 랭크된바 있다.

[배달앱 기획②] 배달특급, 20~50대 관심도 높은 편…여성·10대 관심은 ↓
데이터앤리서치는 배달특급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지난 한해 배달특급 총 5만341건의 정보량 중 '좋아요, 잘해요, 만족해요' 등의 긍정어가 중심인 긍정 포스팅 수는 3만3,421건으로 66.39%의 긍정률을 기록했으며 '싫어요, 못해요, 불만족' 등의 부정어가 중심인 부정 포스팅 수는 2,386건으로 부정률은 4.74%였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61.65%로 타업종 평균치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난해 12월 한 블로거는 경기도 전용 국가에서 만든 배달앱인 '배달특급'을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소개한다는 글이 게시됐다. 그는 배달특급의 장점으로 제공하는 쿠폰이 많고 중복 할인 쿠폰, 신규 유저 쿠폰을 제공하는 점을 꼽았다. 그는 사용하기 편하고 혜택이 많아 여러사람에게 소개하고 싶어 포스팅 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9월 뽐뿌에는 '배달특급 누적거래액 2,000억원, 664일 만의 대박'이라는 기사를 언급했다. 커뮤니티 유저들은 "지역화폐 사용이 가능해 소비자와 소상공인 모두가 좋은 1석 2조", "지역화폐 가능하면 10% 기본할인이군요", "매달 무료배송 쿠폰 뿌리고 지역화폐 결제 가능해서 좋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지난해 8월 디시인사이드에는 '배달특급 정말 좋더라'는 글이 올라왔다. 해당 글을 작성한 유저는 "처음 나왔을 땐 등록된 가게가 별로 없어서 깔아놓고 방지했는데 이번에 청년지원금 받아서 배달시키려고 하니 꽤 많은 가게가 등록돼있으며 지역화폐로 계산도 쉽고 쿠폰을 잘 준다"고 추천했다.

부정글로는 지난해 5월 네이버 한 카페에 "수백억 경기도민 혈세로 만든 배달특급이 잘되길 바랬는데 이용자는 많지 않은 듯하다"는 소감이 보이기도 했다.

[배달앱 기획②] 배달특급, 20~50대 관심도 높은 편…여성·10대 관심은 ↓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뉴스의 정보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배달특급은 지난 2022년 ▲뉴스 2만2,881건 ▲인스타그램 9,193건 ▲블로그 7,746건 ▲카페 6,330건 ▲트위터 2,101건 ▲커뮤니티 1,405건 ▲정부/공공 415건 ▲유튜브 110건 ▲페이스북 81건 ▲지식인 30건 ▲기업/단체 25건 ▲카카오스토리 24건 순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배달특급 키워드의 포스팅은 '뉴스'에 편중돼있고 개인들의 포스팅 수는 상대적으로 적어보였다. 개인 참여형 이벤트를 늘리는 방안도 고민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배달앱 기획②] 배달특급, 20~50대 관심도 높은 편…여성·10대 관심은 ↓
지난 2022년 배달특급과 관련된 연관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속성을 드러내는 '경기도'와 '배달앱'이 상위권에 랭크됐다.

'경기도' 키워드 포스팅 수가 2만8,204건을 기록하며 관련 키워드 1위를 차지했다.

'배달앱'이 2만2,783건의 정보량으로 2위를 기록했으며 '할인'은 1만6,848건으로 3위에 올랐다.

이밖에 △회사 1만6,697건 △소상공인 1만5,818건 △쿠폰 1만5,321건 △혜택 1만1,785건을 기록했다.

쿠폰, 혜택등의 키워드가 톱5안에 들어가는 전략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배달앱 기획②] 배달특급, 20~50대 관심도 높은 편…여성·10대 관심은 ↓
지난 2022년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의 관심도 비중이 압도적인 1위로 나타났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자신의 연령을 표기하거나 연령을 나타낼수 있는 채널인 블로그, 카페,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유튜브 등 7곳에서 게시자의 연령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포스팅은 집계되지 않는다.

배달특급은 117건의 연령별 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의 비율이 58.97%를 차지했다.

이외에는 △50대 17.09% △10대 14.53% △30대 5.13% △40대 4.27% 순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2,066만9,320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1,021만6,735건으로 전체 49.4%인 점을 감안하면 배달특급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약 10%P 더 높았다.

또 30대와 40대, 50대의 포스팅 비중도 대한민국 평균치보다 높았으나 유독 10대의 포스팅만 평균치보다 크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배달앱 기획②] 배달특급, 20~50대 관심도 높은 편…여성·10대 관심은 ↓
지난 2022년 배달특급의 포스팅 작성자의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여성 작성자의 비율이 압도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배달특급은 성별이 드러난 636건의 정보량 중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비율이 68.55%를 차지했으며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31.45%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성별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로 남성이 올린 글 920만3,324건 24.5%에 비해 3배나 높다는 것을 감안하면 배달특급에 대한 여성의 관심도는 눈에 보이는 수치보다는 낮은 것으로 평가된다.

가계권을 쥐고 있는데다 집밥을 자주 만들다보니 외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여성들에 대한 타겟 마케팅이 필요한 상황으로 보인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bdhse@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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