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 선봬…"친환경 운송 시장 확대"

최효경 기자

2023-04-06 13:45:52

현대자동차,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 출시현대차는 승객 수송 부문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이끌어 갈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를 출시했다고 6일(목) 밝혔다. / 제공: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 출시현대차는 승객 수송 부문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이끌어 갈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를 출시했다고 6일(목) 밝혔다. / 제공:현대자동차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현대자동차는 승객 수송 부문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이끌어 갈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를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는 고속형 대형버스급에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탑재한 친환경 차량이다.

현대차는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에 최고 출력 180kW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최고 출력 335kW, 최대 토크 1,200N∙m의 안티 저크(Anti jerk) 모터를 탑재하고, 48.2kWh의 고출력 리튬 이온 배터리를 장착했다.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는 최대 635km다.

현대자동차는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에 세계 최초로 MR(자기 유변 유체) 제어 로직을 적용해 주행 안정성과 승차감을 향상시켰다고 설명했다.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선 이탈 경고 △운전자 상태 경고 △햅틱 스티어링 휠 △후방 모니터 △후방 주차 거리 경고 등의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탑재했다.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는 차세대 친환경 운송 수단을 대표하는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으로 완성됐다. 특히, 차량 상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루링크 플릿(Bluelink Fleet)’ 서비스를 5년간 무상으로 제공한다.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는 산업부에서 진행한 수소버스 연료전지 교체 시범 사업 대상 차종에 선정되며 시범 사업을 수행할 6개 지자체에 우선 보급될 예정으로, 수소전기버스의 친환경 운송 시장 보급 확대와 수송 부문 온실 가스 감축에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