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 기획②] SK이노베이션, 20대 남성 관심 압도적…연관어 '에너지·미국' 상위

최효경 기자

2023-03-29 08:17:36

자료 = 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자료 = 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SK그룹 주요 계열사 분석 시리즈를 기획 연재합니다.
분석대상 기업은 SK㈜, SK이노베이션, SK스퀘어, SK E&S, SK하이닉스, SK텔레콤, SKC, SK네트웍스, SK에코플랜트, SK케미칼, SK가스, SK에너지, SK온, SK브로드밴드 등입니다.
이들 계열사에 대해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호감도,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첫회에는 임의 선정한 SK하이닉스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으며 이번 2회째에는 SK이노베이션 빅데이터 분석 자료를 게재합니다.<편집자 주>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연이은 실적 부진을 겪으며 관심도와 호감도가 하락했지만 20대 남성들의 관심도는 고공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빅데이터뉴스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SK이노베이션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도까지 연도별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최근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 분석 결과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021년 총 51만6,082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12월에 가장 적은 2만 225건을, 4월에 가장 많은 7만3,697건을 나타냈다.

​반면, 지난 2022년에는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총 정보량이 58.84% 줄어들며 21만2,404건을 기록했다. 1년 중 9월에 가장 적은 1만3,829건을, 1월에 가장 많은 2만8,232건을 나타냈다.

[SK그룹 기획②] SK이노베이션, 20대 남성 관심 압도적…연관어 '에너지·미국' 상위

데이터앤리서치는 SK이노베이션에 대한 호감도 조사를 실시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021년 긍정률 52.26%, 부정률 10.28%로 순호감도 41.98%를 기록한 반면 2022년 긍정률 46.41%, 부정률 16.90%로 순호감도 29.51%를 나타냈다.

​전년 대비 2022년 부정률은 6.62%P 상승함과 동시에 긍정률은 5.85%P 떨어지며 지난해 순호감도는 12.47%P 낮아지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글로벌 경기 후퇴로 주가가 하락한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SK이노베이션의 긍정 포스팅에 나타난 주요 키워드를 살펴본 결과 ▲성장 5만670건 ▲기대하다 4만5,578건 ▲이익 4만2,298건 ▲개선 3만8,654건 ▲강화 3만3,737건 ▲수익 3만3,627건 ▲주목 3만2,655건 등이 나타났으며 부정 포스팅에 나타난 주요 키워드는 ▲우려하다 4만4,327건 ▲감소하다 3만1,073건 ▲급락 2만3,545건 등으로 분석됐다.

[SK그룹 기획②] SK이노베이션, 20대 남성 관심 압도적…연관어 '에너지·미국' 상위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뉴스'의 정보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가 수년간 조사한 주요 상장 대기업들 중 뉴스 채널의 정보량이 2년 연속 1위인 경우는 많지 않다. 이는 SK이노베이션이 SK그룹 주력 계열사여서 언론의 주목을 많이 받은 탓도 있지만 뉴스를 배포하는 홍보·마케팅 조직이 활발하게 움직였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021년 △뉴스 18만1,799건 △카페 13만5,728건 △블로그 11만643건 △커뮤니티 6만9,378건 △유튜브 1만2,218건 △트위터 2,820건 △인스타그램 1,364건 △기업/단체 822건 △페이스북 709건 △정부/공공 279건 △지식인 257건 △65건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2022년에는 △뉴스 8만9,549건 △블로그 6만5,692건 △카페 2만7,207건 △커뮤니티 1만7,867건 △유튜브 9,032건 △트위터 1,981건 △인스타그램 488건 △기업/단체 303건 △페이스북 105건 △정부/공공 96건 △지식인 78건 △카카오스토리 순으로 나타났다.

채널별 증감 추이를 살펴봤을때 12개 채널 모두 2021년보다 2022년 정보량이 크게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 경기 침체의 직격탄을 맞은 것으로 풀이된다.

[SK그룹 기획②] SK이노베이션, 20대 남성 관심 압도적…연관어 '에너지·미국' 상위
지난 2022년 SK이노베이션 포스팅에 나타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에너지'가 가장 많이 포함된 것으로 집계됐다.

주요키워드 분석은 긍정, 부정 속성으로 집계되지 않은 중립 포스팅의 연관키워드를 집계한 것으로 ▲에너지 8만125건 ▲상승 7만7,541건 ▲글로벌 7만7,174건 ▲미국 7만2,777건 ▲솔루션 6만7,446건 ▲배터리 6만4,191건 등으로 나타났다.

글로벌적으로 미국이 주력 시장으로 현지의 경기 회복이 최우선임을 지표로 말해주고 있다.

[SK그룹 기획②] SK이노베이션, 20대 남성 관심 압도적…연관어 '에너지·미국' 상위
지난 2022년 SK이노베이션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남성 작성자의 비율이 압도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남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남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SK이노베이션은 성별이 드러난 1,907건의 정보량 중 남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 75.25%를 차지했으며 여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24.75%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로 남성이 올린 글 920만3,324건 24.5%에 비해 3배나 높다는 것을 감안하면 SK이노베이션에 대한 남성들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B2B기업에 대한 성별 관심도의 경우 남성들의 관심이 높은 것이 일반적이지만 향후 미래 세대를 겨냥한 성장성 담보를 위해 여성 유저들에 대한 배려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SK그룹 기획②] SK이노베이션, 20대 남성 관심 압도적…연관어 '에너지·미국' 상위
SK이노베이션과 관련해 지난 2022년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 관심도 비중이 압도적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드러난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의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게시물은 집계되지 않는다.

SK이노베이션은 1,449건의 연령별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비율이 88.75%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2,066만9,320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1,021만6,735건으로 전체 49.4%인 점을 감안하면 SK이노베이션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무려 40%P 가까이 높았다.

이밖에 △50대 6.35% △30대 2.83% △40대 1.93% △10대 0.14% 순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젊은 남성의 관심도와 SK이노베이션 조직 구성원들의 애사심이 빅데이터상으로 확인되고 있다"면서 "다만 30대 이상과 여성 투자자의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고 전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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