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치킨, 지난해 소비자 관심도 1위…연관 키워드 1위는 '황금올리브'

최효경 기자

2023-05-23 07:47:08

BBQ치킨, 지난해 소비자 관심도 1위…연관 키워드 1위는 '황금올리브'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제너시스 BBQ그룹의 BBQ치킨이 지난해 국내 주요 치킨 프랜차이즈 중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점포수 최다인 교촌치킨이 뒤를 이었으며 BHC치킨, 푸라닭 순으로 조사됐다.

23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14개 치킨 브랜드의 관심도(정보량 = 포스팅 수)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임의 선정한 조사 대상은 정보량 순으로 ▲BBQ치킨(대표 이승재) ▲교촌치킨(대표 윤진호) ▲BHC치킨(대표 임금옥) ▲푸라닭(대표 장성식) ▲굽네치킨(대표 정태용) ▲자담치킨(대표 백성재) ▲노랑통닭(대표 최명록,송민규) ▲처갓집양념치킨(대표 신동욱) ▲네네치킨(대표 현철호,현광식) ▲페리카나(대표 양희권) ▲지코바치킨(대표 구민) ▲바른치킨(대표 이문기) ▲60계치킨(대표 장조웅) ▲깐부치킨(대표 김승일) 등이다.

BBQ치킨은 지난 2022년 총 24만2,957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치킨 브랜드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이들 포스팅을 대상으로 한 '제품 속성' 연관 키워드 분석에서는 '황금 올리브'가 6만109건을 차지하며 가장 많았다.

'황금 올리브'는' BBQ치킨의 메뉴 중 하나이며 제품명이 드러난 포스팅 중 가장 많은 숫자를 기록함으로써 관심도 1위를 차지하는 데에 큰 역할을 했다.

교촌치킨은 지난해 15만7,423건의 정보량으로 2위를 기록했다.

교촌치킨은 '제품 속성' 연관 키워드 분석에서 '허니콤보' 메뉴가 3만7,051건을 보이며 여러 메뉴 중 가장 많은 포스팅 수를 기록했다.

BHC치킨은 15만6,352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3위를 차지했는데 '제품' 속성 연관 키워드 분석에서 '뿌링클'이 2만7,742건으로 최다 정보량 메뉴를 기록했다.

푸라닭이 15만3,027건을 보이며 뒤를 이었다.

푸라닭의 '제품 속성' 연관 키워드 분석에서는 '고추마요' 메뉴가 2만1,711건을 기록하며 가장 높은 관심을 받는 메뉴로 나타났다.

굽네치킨은 13만7,239건의 정보량으로 5위를 차지했으며 '제품 속성' 연관 키워드 분석에서 '고추바사삭'이 2만3,431건으로 최다 포스팅을 기록했다.

이어 ▲자담치킨 8만1,015건(최다 연관어 메뉴 '후라이드', 이하 동일) ▲노랑통닭 7만8,564건(마늘치킨) ▲처갓집양념치킨 6만7,788건(슈프림양념치킨) ▲네네치킨 6만6,536건(후라이드) ▲페리카나 4만9,906건(양념치킨) ▲지코바치킨 3만3,914건(양념치킨) ▲바른치킨 3만241건(대세레드) ▲60계치킨 3만704건(호랑이치킨) ▲깐부치킨(양념치킨) 1만5,516건 순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치킨업계에 대한 관심도는 엔데믹 전후 큰 차이가 없어 국민들의 꾸준한 사랑을 엿볼수 있다"면서 "다만 일부 사이트에서 건강과 관련한 포스팅이 간혹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