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3.02.05 Sun.

KB국민은행, 은행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1위..."평판지수↑"

기사입력 : 2022-11-15 09:21:09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은행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KB국민은행 2위 우리은행 3위 하나은행으로 나타났다. ​

1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은행 브랜드 중에서 KB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Sh수협은행, SC제일은행, 씨티은행, KDB산업은행, 수출입은행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15일부터 11월 15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3,790만7,61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10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3,367만1,465개와 비교하면 12.5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11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분석 순위는 KB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Sh수협은행, SC제일은행, 씨티은행, KDB산업은행, 수출입은행 순이었다. ​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분석 1위를 기록한 ​​​​​​​​KB국민은행 ( 대표 이재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6만3,786 미디어지수 128만5,067 소통지수 168만4,055 커뮤니티지수 199만9,759 사회공헌지수 20만7,345 ESG지수 37만2,248 CEO지수 22만2,4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3만4,73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51만8,527과 비교해보면 32.91%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3,367만1,465개와 비교하면 12.58%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83% 상승, 브랜드이슈 31.37% 상승, 브랜드소통 14.42% 상승, 브랜드확산 5.28% 상승, 브랜드공헌 17.25% 상승, ESG평가 1.29% 하락, CEO평가 1.10% 상승했다"고 밝혔다. ​ ​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