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몬이 최근 1주일간(10월18~24일) 고객 610명을 대상으로 ‘11월 블랙프라이데이 시즌 어떻게 쇼핑하시나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절반 이상(52%)이 ‘국내 쇼핑몰의 할인 행사’를 즐길 것이라고 답했다. ‘해외직구’를 택한 사람은 27%에 그치며 2배가량 차이가 났다.
국내 쇼핑 선호 배경에는 고물가·고환율의 영향이 가장 컸다. 실제 응답자의 54%가 ‘고물가·고환율로 블프 쇼핑 채널에 변동이 있다’고 답했다. 예산도 ‘30만원 미만’이 58%로 가장 많았는데, ‘물가 상승 및 환율 폭등(60%)’이 이유였다.
인기 품목으론 ‘패션의류/잡화’가 32%로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생활가전(19%)’, 3위는 ‘건강보조식품(18%)’이 올랐다. ‘컴퓨터용품(15%)’, ‘뷰티용품(9%)’도 높게 나타났다.
국내 쇼핑의 장점으로는(복수응답) ‘구매와 배송이 편리해서(55%)’, ‘할인/적립으로 가격과 상품 경쟁력이 높기 때문(54%)’을 꼽았다. 이어 ‘A/S나 교환, 환불이 용이해서(36%)’, ‘병행수입 상품 취급이 많아져서(22%)’, ‘제품 설치/배송의 강점(16%)’ 등의 응답이 뒤따랐다.
티몬은 이같은 설문 결과에 부응, 오는 11월 1일부터 11일까지 열하루 동안 연간 최대 규모의 프로모션 ‘몬스터절’을 개최하며 매일 새롭게 선보이는 파격 특가 상품에 더해 50% 할인의 ‘반값어택’, ‘반값쿠폰’ 행사로 특가 릴레이를 강화해 선보인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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