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3.01.29 Sun.

롯데홈쇼핑, 자동화 시스템 도입한 이천 물류센터 오픈

기사입력 : 2022-10-23 10:17:36
center
롯데홈쇼핑은 지난 21일(금), 경기도 이천에서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해 최첨단 물류 인프라를 구현한 ‘이천 물류센터' 오픈식을 진행했다. (좌측 여섯 번째부터 이완신 롯데홈쇼핑 대표, 박찬복 롯데글로벌로지스 대표, 김동석 로지스밸리풀필먼트 대표, 그 외 관계자) /사진 제공=롯데홈쇼핑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롯데홈쇼핑(대표 이완신)은 지난 21일 경기도 이천에서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해 최첨단 물류 인프라를 구현한 ‘이천 물류센터’ 오픈식을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오픈식에는 이완신 롯데홈쇼핑 대표, 박찬복 롯데글로벌로지스 대표, 김동석 로지스밸리풀필먼트 대표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개식 선언 △경과 공유 △축사에 이어 준공 기념 테이프 커팅식을 진행했다. 이후 물류센터를 함께 둘러보고 자동화 설비를 시연하는 투어를 진행했다.

롯데홈쇼핑은 지난 2013년부터 군포에서 운영한 물류센터를 경기도 이천으로 이전했다. 이는 배송 물량 증가로 공간 및 업무 효율화를 통해 신속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자동화 과정은 입고 상품을 무인지게차로 이동하면 ‘디팔렛타이저’가 출고 라인에 투입한 뒤 ‘오토라벨러’가 상품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운송장을 부착, 컨베이어를 따라 출고 구역으로 이동시킨다. 이후 스캐너가 운송장 정보를 읽고 지역별 혹은 택배사 별로 분류하여 최종 해당 터미널 출고 라인으로 이동하게 된다.

향후 롯데홈쇼핑은 상품 특성을 고려한 별도의 공간을 신설하고, 자동화 시스템 비중을 점차 확대해 ‘스마트 풀필먼트’ 체제로 전문적인 물류 시스템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