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 1위…"평판지수 두자릿수 상승"

김수아 기자

2022-10-05 08:59:44

현대제철,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 1위…"평판지수 두자릿수 상승"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제철 2위 포스코홀딩스 3위 동국제강 순으로 나타났다.​​

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철강 상장기업 4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9월 5일부터 10월 5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03만5,11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9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49만9,288개와 비교하면 8.3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현대제철, 포스코홀딩스, 동국제강, KG스틸, KG ETS, 동국산업, 휴스틸, 금강철강, 세아제강, 한국선재, 동국S&C, 하이스틸, 경남스틸, 조선선재, 문배철강, 포스코엠텍, 아주스틸, 세아특수강, TCC스틸, 대동스틸, 고려제강, 한일철강, 대한제강, 한국특강, 동양철관, 부국철강, 동일산업, 광진실업, 한국철강, 한국주강 순이었다. ​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제철 ( 대표 안동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만8,784 미디어지수 68만7,423 소통지수 66만2,624 커뮤니티지수 127만95 시장지수 43만7,077 사회공헌지수 2만5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9만6,50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81만3,815와 비교하면 17.15%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니 지난 9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49만9,288개와 비교하면 8.37%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6.29% 하락, 브랜드 이슈 0.07% 하락, 브랜드 소통 0.35% 하락, 브랜드 확산 12.63% 하락, 브랜드 시장 15.62% 하락, 브랜드 공헌 0.80%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