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2.10.06 Thu.

포스코홀딩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 톱…"평판지수 2.27% 상승"

기사입력 : 2022-08-03 09:00:47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포스코홀딩스 2위 현대제철 3위 KG ETS 순으로 나타났다.​​

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철강 상장기업 4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7월 3일부터 8월 3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90만6,25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68만6,345개와 비교하면 15.7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8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홀딩스, 현대제철, KG ETS, KG스틸, 동국제강, 조선선재, 아주스틸, 동국S&C, 포스코엠텍, TCC스틸, 동양철관, 세아제강, 대한제강, 경남스틸, 한국특강, 금강철강, 한국선재, 동일산업, 고려제강, 동국산업, 휴스틸, 한국철강, 세아특수강, 한국주철관, 동일제강, 대동스틸, 하이스틸, 부국철강, 영흥, 문배철강 순이었다. ​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홀딩스(대표 최정우, 전중선)​ 브랜드는 참여지수 28,141 미디어지수 60,473 소통지수 73,526 커뮤니티지수 328,719 시장지수 2,413,596 사회공헌지수 23,2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27,72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862,644와 비교하면 2.27% 상승했다. ​​

구창환 소장은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니 지난 7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686,345개와 비교하면 15.72% 줄어들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8.81% 하락, 브랜드 이슈 26.96% 하락, 브랜드 소통 25.82% 하락, 브랜드 확산 8.64% 하락, 브랜드 시장 0.71% 상승, 브랜드 공헌 29.07%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