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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트진로,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 1위

기사입력 : 2022-07-21 08:4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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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제주맥주 순으로 조사됐다. ​

2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음료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21일부터 7월 21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56만6,576개를 분석했다. 지난 6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82만509개와 비교하면 8.91% 증가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7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하이트진로, 롯데칠성, 제주맥주, 무학, 국순당, 진로발효, MH에탄올, 보해양조, 흥국에프엔비, 풍국주정, 창해에탄올 순으로 분석됐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372,126 미디어지수 500,277 소통지수 1,455,639 커뮤니티지수 3,061,470 시장지수 5,347,033 사회공헌지수 21,7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758,25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6,346,730과 비교하면 69.51% 상승했다. ​

구창환 소장은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6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820,509개와 비교하면 8.91% 증가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75% 상승, 브랜드이슈 32.38% 상승, 브랜드소통 26.84% 상승, 브랜드확산 19.28% 상승, 브랜드시장 5.45% 하락, 브랜드공헌 28.32%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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